제로베이스 JavaScript 과제 후기

조성주·2023년 3월 22일
1

제로베이스 스쿨

목록 보기
7/8
post-thumbnail

어느덧 제로베이스에 참여한지 3달이 다 되어간다. 시간 정말 빠른 것 같다. 이번에는 JavaScript 과제를 진행했는데 처음에는 그래도 좀 간단하지 않을까 싶었지만 생각처럼 진행되지 않아 마음 좀 좋지 않았지만 어찌저찌 잘 마치게 되었다.

📝 1. JavaScript를 공부하면서 느낀점

JavaScript를 사용하면 개인적으로는 배열을 정말 많이 사용한다고 느꼈는데 배열에 많은 메서드를 사용해보면서 "왜 이걸 이제야 알았을까.." 라는 생각을 많이 했다. 편리한 메서드들이 정말 많았는데 왜 바보같이 for문에 for문에 for문을 더해서 사용했는지... 지금이라도 알게 되어서 다행이다.

코드를 작성한다고 하면 정말 다양한 방법이 있다는 것을 느꼈다. 하나의 기능을 구현할 때 기능 구현 방법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말 본인에 생각으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했다. 물론 자바스크립트라서 그런게 아니라 자바든 파이썬이든 다 본인 생각으로 작성하지만 이번 JavaScript를 공부하면서 한번 더 느끼게 되었다.

❓ 2. JavaScript 공부하면서 어려웠던 개념과 이유

제일 어려웠던 개념은 this이다.

this에 대해 알고는 있었지만 실제로 사용했던 경험이 없어서 this를 이해하는데 좀 오래 걸렸다. 원래 알고 있던 지식이 완전히 잘못되어있어서 원래 알고 있던 부분을 내 기억속에서 삭제를 할려고 하지만 자꾸 사용하다 보니 기존 지식과 새로 배운 지식과 혼합이 되다 보니 이해하는데 좀 시간이 걸렸던 것 같다.

📗 3. 제로베이스 온라인 강의 중 가장 도움이 되었던 강의와 이유

가장 도움이 되었던 강의는 입문자를 위한 자바스크립트 실습이다.

기본적인 이론 수업도 조금 포함되어 있어서 실습하는데 이해하기 더 수월하였고 실습을 하면서 DOM 제어를 했을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방향성을 알게 된 자바스크립트 첫 강의여서 입문자를 위한 자바스크립트 실습 강의를 선택하였다.

✏️ 4. 나만의 공부팁

전 강의에서 배운 거라고 해도 넘어가지 않고 복습한다는 생각으로 강의를 들었다. 듣다 보면 전 강의에서 배우지 않은 내용이 나올때도 있기 때문에 그냥 넘어가지 않았다.

강의를 들으면서 웬만하면 강사님이 설명해주는 거는 다 메모장에 적었던 것 같다. 그러면 나중에 한번 더 확인할 때 이해하기 수월하다.

강의하면서 예제를 보여주면서 강의를 할 때가 있는데 그럴때는 내가 직접 코드를 작성하면서 강의를 들었다. 그래야 뭔가 손에 익어진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꼭 코드를 작성하면서 강의를 들었다.

실습 강의를 들으면서 "왜 이렇게 동작하지..?" 또는 이해가 잘 안갈때는 무조건 그 부분을 검색해보거나 디버깅을 했던 것 같다. 하나씩 어떻게 흘러가는지 눈으로 직접 보면 이해가 더 빨리 됐던 것 같다.

profile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되기 위한 기록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