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t Manager?
O 프로덕트 매니저는 무엇을 만들까? 라고 자문 하는 사람이다.
또한, 회사 내부의 요구사항과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조율
할 수 있어야 한다. (데이터 분석능력 요구)
◾ 요구사항의 이상적인 모습
Product Manager의 중요한 능력
O 백로그의 우선사항을 정해 이번 스프린트에 작업할 대상을
선정할 수 있어야 한다.
◾ 우선사항을 정의하는 법 (ICE 프레임워크)
3개의 요소를 다 따져서 우선사항을 정하자.
어떻게 만들까
O 기획서를 작성하자(작성하는 이유)
책에서 설명하는 작성 방식은 위와 같다. 여기서
빼고, 더하며 나만의 기획서를 작성해보는 게 좋은
경험이 될 거 같다.
애자일(Agile), 워터폴(Water Fall)
애자일: 서비스 기획자, 개발자가 동시에 문제 해결한다.
장점: 배포횟수를 늘린다.
단점: 기능 구현이 부자연스럽다.
워터폴: 기획자가 요건을 정리, 정의 후에 개발자가 개발한다.
장점: 정확도를 높인다.
단점: 쓸데없는 시간낭비를 할 수 있다.
만드는 단계
A
기획자, 프로덕트 매니저
B
개발자, 프로덕트 디자이너
O 만드는 단계는 A와 B의 의견을 조율하고 결정하는 단계다.
◾ 주의할 점
Test Case 작성
O 버릴 수 있는 건 버리는 게 중요하다.
ㄴ 목적은 제품을 완성시키는 거다.
◾ Test Case - 제대로 작동하는가?
물론 잘 되지 않을 수 있다.
한번의 성공 < 꾸준한 지표를 얻도록 하자.
이상적인 계획서
일의 단순화 & 우선순위
'A' 에 집중 해야 한다. 백로그, 분석력, 관리
Product Manager Keyword
문제해결은 어렵다.
달성하는 것이 매우 쉽거나, 너무 어렵다면
현재 목표설정이 잘못됐을 가능성이 크다.
마치며
처음 직무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참고 할 수 있는 지침서 같다.
무겁지도, 가볍지도 않은 내용으로 술술 읽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