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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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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읽고 갑니다 ;) 벨로그의 서버도 현재 Koa 와 serverless-http를 사용하고 있어요. 당연히, 어떤 측면에선 정말 편하기도 한데, 가끔씩은 Lambda가 이렇게 사용하라고 설계된것은 아닌 것 같기도 한 느낌이 들 때도 있어요. 가장 큰 단점으로는 서버의 로직을 한 Lambda안에 넣다보니까 조금 무거워져서, 새로 배포를 하고난 후에 Cold Start 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는 점... 하나로 통합하지 않고 여러개의 Lambda로 관리한다면 서로 관련 없는 로직들끼리 완전히 분리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기도 하고.. 솔직히 지난 1년간 사용을 해왔는데도.. 뭐가 답인지는 모르겠네요. 벨로그 v2 에서 Lambda 를 쓸 지 아니면 아예 인스턴스를 따로 만들고 오토스케일링 설정을 해서 관리할지 고민을 하고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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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생활이 어찌보면 정말 20대 청춘의 낭비되는 시간이긴하지만.. 소중한 기회가 될 수도 있는 기간인것 같기도 합니다. 사람들마다, 근무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긴 하겠지만요.. 남은 군생활도 화이팅 하시길 바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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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정말 멋진 포스트 감사합니다. 앞으로의 포스트도 기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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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타가 있었네요! ``` type Todo = { id: number; text: string; done: boolean }; const [todos, setTodos] = useState<Todo[]>([]); ``` ``` type Todo = { id: number; text: string; done: boolean }; const [todos, setTodos] = useState([] as Todo[]); ``` 이렇게 수정을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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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eDispatch() 를 하게 됐을땐, store 가 지니고 있는 dispatch를 결과값으로 반환하기 때문에, 사실상 스토어를 처음 만들었을때 한번 만들어지고 그 뒤로는 쭉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useEffect 에서 dispatch를 넣지 않아도 오류 없이 작동하지만 ESLint 규칙상 넣어줘야하기 때문에 넣고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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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쓰시면 됩니다 :-) ```typescript const todos = createReducer<TodosState, TodosAction>(initialState, { [ADD_TODO]: (state, { payload: text }) => produce(state, draft => { draft.push({ id: Math.max(...state.map(todo => todo.id)) + 1, text, done: false }); }), [TOGGLE_TODO]: (state, { payload: id }) => state.map(todo => (todo.id === id ? { ...todo, done: !todo.done } : todo)), [REMOVE_TODO]: (state, { payload: id }) => state.filter(todo => todo.id !== id) }); ``` 이런 느낌..? immer를 모든 상황에 쓰지는 말고 정말 깊이 들어있는 값을 바꿀때만 사용하면 좋고, 그리고 리덕스에서 관리하는 상태를 최대한 간단하게 관리하는게 좋은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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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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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다음 내용도 열심히 준비하겠습니다 :D 위에 있는 삭제된 댓글은 제가 실수로 테스트 계정으로 쓴 댓글입니다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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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에 사용해봤을땐 Deno로 넘어가기엔 아직 생태계가 잘 준비되어있지 않다는 생각을 했어요. 하지만 2~3년 안에는 어쩌면 가능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꾸준히 지켜봐야될것같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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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부분은 주말에 벨로그에 릴리즈 할 계획입니다 :) 최신버전의 타입스크립트의 경우엔 클래스 또는 enum을 사용하지 않아도 switch 문 안에서 타입 추론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아요. ![](https://i.imgur.com/VNQk5lT.png) 위 리듀서 예시에서도 case에 따라 잘 추론되고 있답니다. 클래스를 사용해서 하는 것은 뭔가 준비해야 할 게 많아서 취향이 많이 갈릴 것 같아요. 리덕스 관련 포스트 올라오면 한번 읽어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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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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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액트 개발 환경에서 해당 이슈를 겪으시는 경우엔 webpack-dev-server proxy 기능을 사용하여 서버쪽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 해당 이슈를 해결 할 수 있답니다. 프로젝트를 create-react-app 으로 생성하셨다면 package.json 에 proxy 값을 설정하여 proxy 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 참고해주세요. https://create-react-app.dev/docs/proxying-api-requests-in-development https://velog.io/@ground4ekd/nodejs-cra-prox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