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액트 v16.8에 새로 도입된 기능이다.
- 함수형 컴포넌트에서도 상태관리를 할 수 있는
useState
, 렌더링 직후 작업을 설정하는useEffect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 함수형 컴포넌트에서도 가변적인 상태를 지닐 수 있게 해준다.
useState
함수의 파리미터에 상태의 기본값을 준다.useState
함수는 호출되면 배열을 반환한다.- 반환하는 배열의 첫번째 요소는 상태 값, 두번째 요소는 상태를 설정하는 함수다.
useState
는 하나의 상태 값만 관리할 수 있다.- 여러개의
state
를 관리해야할 경우usestate
를 여러번 사용해도 된다.- 위 코드처럼
state
를 객체로 관리하여 여러Input
의 값을 하나의useState
로 관리하는 방법도 있다.
useEffect
는 리액트 컴포넌트가 렌더링될 때마다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클래스형 컴포넌트의 라이프사이클 메소드 중
componentDidMount
와componentDidUpdate
를 합친 형태로 볼 수 있다.- 위 이미지처럼 렌더링 될 때마다
useEffect
함수에 설정한console.log
가 실행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운트될 때 만 실행하고 싶으면
useEffect
함수의 두번째 인자로 빈배열을 넣어주면 된다.
- 특정 값이 변경될 때만 호출하고 싶다면
useEffect
함수의 두번째 인자로 전달되는 배열안에 검사하고 싶은state
나props
로 전달된 값을 넣어주면 된다.- 위 이미지처럼
myInput
의 값이 변경될 때만 콘솔이 출력된다.
- 컴포넌트가 언마운트되기 전이나 업데이트되기 직전에 어떤 작업을 수행하고 싶다면
useEffect
함수에서 뒷정리 함수를 반환해주면 된다.- 뒷정리 함수가 호출될 때는 업데이트되기 직전의 값을 보여준다.
useEffect
의 두번째 인자로 빈배열을 넣어주면 언마운트될 때만 뒷정리 함수가 실행된다.
useReducer
함수는useState
보다 더 다양한 컴포넌트 상황에서 따라 다양한 상태를 다른 값으로 업데이트해 주고 싶을 때 사용한다.- 현재 상태, 업데이트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담은 액션 값을 전달받아 새로운 상태를 반환한다.
- 새로운 상태를 만들 때는 반드시 불변성을 지켜 주어야한다.
- 첫번째 인자에는 리듀서 함수를 넣고, 두번째 인자로 기본값을 넣어준다.
state
는 현재 가리키고 있는 상태,dispatch
는 액션을 발생시키는 함수다.
- 컴포넌트 업데이트 로직을 컴포넌트 바깥으로 빼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useMemo
함수를 사용하면 컴포넌트 내부에서 발생하는 연산을 최적화할 수 있다.
onChange
이벤트 때문에 입력할 때마다 평균값을 계산하는 불필요한 연산이 실행된다.
- 두번째 인자로 들어갈 배열의 요소로 특정 값을 넣어주면 해당 값이 바뀌었을 때만 연산을 실행한다.
useCallback
은 주로 렌더링 성능을 최적화에 사용한다.
- 두번째 인자에 빈배열을 넣은
onChange
함수는 컴포넌트가 렌더링될 때 만들었던 함수를 계속해서 재사용한다.- 배열 안에 요소를 넣게 되면 해당 요소의 값이 변경됐을 때 새로 만들어진 함수를 사용하게 된다.
const InputEl = useRef(null);
<input type="text" value={number} onChange={onChange} ref={InputEl} />
useRef
를 통해 만든 객체 안의current
값은 실제 엘리먼트를 가리킨다.
승옥님 hooks 잘 보고갑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