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댑터 패턴

  • 클라이언트의 의도에 맞게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수정하여 시스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
  • 사용하고자 하는 클래스의 인터페이스가 시스템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변경해주는 Adapter클래스(Wrapper)를 생성
  • 레거시 시스템을 사용하고자 할 때 많이 적용
  • 클래스 어댑터와 객체 어댑터가 존재
  • 클래스 어댑터 : 어댑터가 어댑티를 상속하여 그 기능을 사용, 다중상속이 불가능하면 사용할 수 없음
  • 객체 어댑터 : 어댑터에서 인스턴스 변수로 어댑티를 가짐으로서 그 기능을 사용, 위임을 이용

퍼싸드 패턴

  • 복잡한 시스템을 쉽게 사용하도록 새로운 통합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
  • 사용자가 다루어야할 객체 수를 줄여줌
  • 단순화된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브시스템을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