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TCP/IP socket programming

wook2·2022년 6월 9일
0

linux

목록 보기
1/1

- 서버코드 생성

1. 소켓 생성

socket 함수를 통해 소켓을 생성하고 descriptor를 받는다.

#include<stdio.h>
#include<sys/socket.h> 

int main(int argc , char *argv[])
{
	int socket_desc;
	socket_desc = socket(AF_INET , SOCK_STREAM , 0);
	
	if (socket_desc == -1)
	{
		printf("Could not create socket");
	}
	
	return 0;
}

Address Family - AF_INET (IPv4를 사용한 주소체계를 뜻한다)
Type - SOCK_STREAM (TCP프로토콜을 사용한다는 의미이다)
Protocol - 0 (위의 Type과 같은 프로토콜을 사용한다는 뜻이다)

2. 소켓을 서버에 연결하기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선 주소와 포트번호가 필요하다.
연결하기 전에 sockaddr_in이라는 구조체를 만들어야 한다.

// IPv4 AF_INET sockets:
struct sockaddr_in {
    short            sin_family;   // e.g. AF_INET, AF_INET6
    unsigned short   sin_port;     // e.g. htons(3490)
    struct in_addr   sin_addr;     // see struct in_addr, below
    char             sin_zero[8];  // zero this if you want to
};
struct in_addr {
    unsigned long s_addr;          // load with inet_pton()
};
struct sockaddr {
    unsigned short    sa_family;    // address family, AF_xxx
    char              sa_data[14];  // 14 bytes of protocol address
};

소켓 구조체는 위와 같은 구조를 하고 있다. sin_addr에는 ip주소를 가지고 있다.

#include<stdio.h>
#include<sys/socket.h>
#include<arpa/inet.h>	//inet_addr

int main(int argc , char *argv[])
{
	int socket_desc;
	struct sockaddr_in server;
	
	//Create socket
	socket_desc = socket(AF_INET , SOCK_STREAM , 0);
	if (socket_desc == -1)
	{
		printf("Could not create socket");
	}
		
	server.sin_addr.s_addr = 0; // 현재 ip주소를 채우란 뜻 
	server.sin_family = AF_INET;
	server.sin_port = htons( 80 );

	//Connect to remote server
	if (connect(socket_desc , (struct sockaddr *)&server , sizeof(server)) < 0)
	{
		puts("connect error");
		return 1;
	}
	
	puts("Connected");
	return 0;
}
profile
꾸준히 공부하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