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주차 - 목 (2022.12.1)

우롱차·2022년 12월 1일
0

나의 인턴일지

목록 보기
27/33

아침에는 작성하던 md 파일을 소장님께 검토 받고 수정해서 git repository에 업로드했다.
프로젝트의 주요 사항들을 README 파일로 정리해서 코드와 함께 관리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오후에는 프로젝트를 로컬에서 실행해보았다.
지금 사용으로 배포되어 있는 프로젝트라 실행해보기 두려워서 한 번도 해보지 못했는데, profile을 local로 설정하고 소장님이 로컬에 구축해주신 db에 연결해서 실행해볼 수 있었다.

gradle을 run 할 때는 bootrun만 클릭하면 됐었는데, maven은 꽤 복잡했던 것 같다.

Maven 프로젝트 실행 방법

  • File - Settings - Editor - File Encodings 확인
    • Global Encoding과 Project Encoding 형식이 달라서 UTF-8로 통일해주었다.
  • Maven-Lifecycle-package를 실행하여 war/jar 파일을 생성(빌드)한다.
    • target 폴더가 생성된다.
  • Maven - Plugins - spring-boot - spring-boot:run 실행
    • 또는 Run/Debug Configurations에서 직접 추가
    • 실행 후 Edit Configurations로 profile을 설정한다.
  • Maven으로 실행한 경우 프로세스가 mvn으로 실행되어 디버거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디버거를 사용하기 위해 main 함수를 실행한다.
    • 실행 후 Edit Configurations로 profile을 설정한다.

  • local 프로필을 적용해서 프로젝트를 실행할 때 application-local.properties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application.properties가 먼저 적용되고 그 다음 application-local.propeties가 적용되면서 두 개의 properties 파일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우선순위: application-local.properties > application.properties
    • application-local.properties가 나중에 적용되면서 application.properties에 있는 같은 속성을 override하여 적용된다.

로컬에서 실행을 하고 나니 상용 db와 로컬 db를 구분해야 했는데, 꼭 이름을 잘 보고 테스트해봐야 한다고 하셨다.
상용 db에 실수하지 않도록 주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profile
아직 따끈따끈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