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4 - 1차 프로젝트 후기

chachacha·2021년 5월 23일
6

Project

목록 보기
1/2

드디어 2주동안의 첫 프로젝트가 끝났다!!! 첫날 우리가 진짜 프로젝트를 잘 끝낼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많이 했지만 열심히 하루하루 코딩 그리고 소통 하다보니 우리의 사이트가 완성 됐다!

🏌🏻 About Project

  • 카카오 프랜즈 골프 웹 클론 코딩

Team Members

  • Front End: 이지연, 하연주, 박준모, 조원영
  • Back End: 전현수, 최준식

Tech Stack

  • For Development: React, JavaScript, HTML/SASS
  • For Communication: Github, Trello and Google Drive

My Responsibilities

  • Main Page: Nav-bar, MD's Pick, Like Pick, search capabilities and dynamic routing

My assigned parts

내가 요번 프로젝트에서 맡았던 파트는 메인 페이지! 항상 메인 페이지의 Nav Bar그리고 사이트 서치 기능 등을 해보고 싶었기 때문에 메인을 담당하기로 했다.

메인 페이지 ✌️

애증의 네브바 ㅋㅋㅋㅋㅋㅋㅋ 진짜 쉬울줄 알고 얕봤던게 넘 후회됨 😂

정말 고민 많이 했던 동적 라우팅 ㅠㅠ Path Parameter :id 부분에 변수명 이름 짓듯이 매개변수를 정해준다.

Product API에 Back End에서 주는 API를 template literal을 활용해 product API와 path parameter를 이용해주면 동적라우팅 완료! (위 스크린샷에서는 offset과 limit도 쓰는것을 볼 수 있다.) 동적라우팅을 완벽히 이해하면 할수 있는게 너무 많아짐 ✌️

사실상 서치 기능도 동적라우팅!

What did I learn?

내가 요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제일 많이 성장했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git과 github 인거 같다 ✌️. 물론 나의 react, sass 그리고 JavaScript 스킬도 어마어마하게 발전한거 같지만 프로젝트 시작전 나는 git에 대한 두려움 그리고 github를 어떻게 써야하는지 진짜 잘 몰랐던거 같다 😂.


(프로젝트 전 터미널로 master branch에 push 또는 branch merge 할때 내 마음)

하지만 인생은 실전이라더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매일매일 git과 github를 쓰게 되었고 이제는 이 기술 스택과 너무너무 친숙해진거 같다. 특히 우리 back end 갓준식님이 내가 지금 알고 있는 git과 github에 대한 모든것들을 다 알려주신거 같다 🙏🏼.

2주동안 10개의 PR을 보내고 종택 멘토님이 피드백 해주신거에 대해 열심히 고치고 답했던거 같다.

(고민을 엄청 했던 페이지 리다이랙팅🤦🏻)

📍 In Retrospect

2주동안 정말 체력적으로 너무너무 피곤했고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지만 맘이 너무 잘 맞는 팀원들 때문에 프로젝트를 무사히 끝낼수 있었던거 같다 👍🏻. 협업을 하면서 느낀게 한명이 고민해서 해결 못할 문제는 많지만 다같이 생각해서 해결하지 못할 문제가 없다는거였다. 위 사진도 프로젝트 전날까지 access token이 왜 안들어오는지 고민하는 사진. 결국엔 너무 obvious한 이유때문에 에러가 떴었지만 (회원가입 전화번호 format이 맞지않았음 😂) 다같이 문제를 해결 했었다. 2차 프로젝트에서는 더 어려운 문제들이 생기겠지만 팀원들과 다같이 고민하면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5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5월 23일

"다같이 생각해서 해결하지 못할 문제가 없다는거" 넘 공감되고 좋은 말이네요~!!! 👏💯👍고생 많으셨어요 원영님 (제가 맨날 원영님만 보면 웃어서 죄송해요 😂)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5월 23일

고생 많으셨습니다 👍👍👍
던킨에서 같은 팀 아닌 저희까지 챙겨주셔서 넘넘 감사했어요
남은 2차 프로젝트도 화이팅이세용!!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5월 23일

원영띠 너무 고생 많으셨습니다. 같은 조가 아닌데도 덕분에 많이 웃었습니다 :)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5월 23일

고생 많으셨습니다 :)_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5월 26일

원영님 고생 많으셨어요 !! Nav 근성 넘 멋졌습니다 !!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