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부스트캠프 AI tech 5주차 회고

0

✏️ 5주차 회고

5주차에는 각종 MLOps 라이브러리에 대해 간략하게 배웠다. 머신러닝 프로젝트 사이클과 Shell Command의 경우에는 방학 동안 어느 정도 익숙해져서 크게 어렵지는 않았다.

Docker의 경우 현재 진행하고 있는 웹 프로젝트에서도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을 python file을 위해서 구현하다보니 매우매우 어려웠다. m1 맥북이 성능이 정말 좋기는 하지만 이런 환경 설정을 할 때마다 고통 받는다.. 이제는 그러려니 하기는 하지만 참ㅋㅋㅋㅋㅋ....

아무튼 Docker와 mlflow라이브러리에 대해 배우며 머신 러닝 협업을 위한 tool들에 대한 시각을 늘릴 수 있었다. 그리고 주어진 special mission..

mlflow는 기본적으로 mlflow ui --host 0.0.0.0:{port}를 통해 ui로 확인할 수 있는데 이것을 GCP로 배포하는 것이 special mission이었다.

그렇기 위해서 가장 먼저, GCP에서 가상 머신을 만들어주었고 거기에 방화벽 설정을 해서 외부에서도 내 컴퓨터가 접근하는 것을 허용하도록 해주었다. 그리고 vm에 Dockerfile과 MLProject, baseline.py을 업로드하고 Docker를 실행시켜 배포를 완료했다..!

(이거 하는데 하루 걸린 거는 안 비밀)
하지만, 내가 만든 코드 방식대로 하면 vm에서 experiment가 1번만 실행되게 되고 그것을 해결해주기 위해 bin/bash 접근, exec 접근 등을 해보았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그래서 slack에 질문을 올려보니 마스터님께서 정말 친절하게 답변을 해주셨으나.. 방화벽 문제 때문에 아직까지 해결은 하지 못한 상태이다. 마스터님께서 해당 special mission을 하기에는 조금 이르다고 말씀해주셨는데 그래도 조금은 해낸 것 같아서 뿌듯했다.

  • 노션 필기 일부

📕 논문리뷰

이번주 피어세션에 리뷰할 논문은 Bert로 선정했다. 해당 논문의 포스트는 총 3편으로 프리뷰, 1편, 2편으로 읽으면 된다.

Transformer 논문을 1주일동안 열심히 봐서 그런지 BERT 논문은 크게 어렵지 않앗다. 다만 ELMo와 GPT-1이 해당 논문 이전에 나왔던 논문들인데 리뷰를 하지못해 아쉬웠어서 6주차로 선정했다. 그리고 경량화 관련 논문도 읽지 못한 것이 아쉬워서 Transformer 경량화 논문을 간단 리뷰하고자 한다.

아무튼 이상 6주차 회고 끝~~

profile
프리미어와 IDE만 있다면 무엇이든 만들 수 있어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