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개발자의 사이드프로젝트 개발기 2편 : 프로토타입

Poco ·2019년 7월 19일
4

프로젝트

목록 보기
2/2

1차 마일스톤(5.4)을 준비하며

1차 마일스톤까지는 그동안 진행한 결과물을 발표하는 것이었다.

1. 제휴 카페 찾기 - round1

주제를 선정한 다음날 유사업체와 제휴하고 있는 관악구의 한 카페에서 서비스를 직접 사용해서 주문을 해보았고 이 업체와 계약한 카페 관계자와 인터뷰를 해보며 우리가 다이브 해도 괜찮겠다는 확신을 얻었다. 이때까지는 회의록을 쓰던 습관이 남아있어 인터뷰, 기획서들을 참 문서화를 잘 했었다. 이때까지는 아직 문서화가 귀찮다고 생각을 못 했던 것 같다.

우리는 처음에 서울대학교의 느티나무라는 협동조합을 타겟 카페로 삼았다. 외부에 나가기 어려운 서울대학교의 특성상 우리의 서비스가 가장 침투하기 좋은 곳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렇게 제휴를 맺고자 와이어 프레임까지 만들고 방문을 하였다.

그런데 문제가 있었다. 생협에서 운영되는 전사 관리 서비스 ERP 시스템에 우리의 어플을 이용한 주문정보를 넣기가 힘들 것 같다는 답변을 들었다. 즉, 주문이 두 군데서 들어오면 일하는 사람이 불편해지기 때문이고 이곳은 규모가 꽤 컸기 때문에 꼭 주문을 한 군데에서 관리를 해야 했다.

더 이상 없을 것 같았던 화상회의가 또다시 시작되고 있었다... 아직 개발은 시작도 못했는데 말이다.

좋은 주제를 정하는 건 좋은데, 우리 개발할 수 있는 거 맞아?

이제 제휴를 맺던 안 맺던 개발이 시작되어야 했고, 우린 API가 뭔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API 기능 명세서를 만들어야 했다.

2 API 문서를 만들자.

돌아보면 API는 정말 엄청 허술했다. 이제 와서 하는 생각인데 개발을 시작하기 전에 API 명세서가 필요한지 모르겠고, 개발을 하면서 API 명세서가 계속 업그레이드되었어야 했는데 우리는 끝까지 이 API 가이드를 사용하지 않았고, 정말 많이 달라졌고 지금도 손님 앱에서 서버로 무엇을 주는지, 서버 앱에서 점주 앱으로 무엇을 주는지 의사소통 비용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 1000번 생각해도 이것은 매우 잘못되었지만 해야 할 게 너무 많아 이것을 계속 방치하고 있는 상황이다.🤣

3 제휴 카페를 찾자 - round 2

두 번째 타겟으로 설정한 카페는 내가 다니고 있는 학교의 도서관 근처에 위치한 커피 스퀘어라는 카페이다. 이 카페를 타겟으로 선정한 이유는 사장님이 카페를 차리시기 전에 우리 학교의 커뮤니티인 고파스를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받았었기에 영하실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고, 점심시간에 주문이 꽤나 밀리는 편이었기 때문에 니즈도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우리가 솔직하게 이야기를 하면 기회를 주시지 않을까?라고 생각했고 떨리는 마음으로 무작정 가보기로 했다.

하지만 결과는 대성공! 자 이제 우리 개발은 모르지만 개발할 수 있는 거지..?

하지만 뼈 개발자 출신이 아닌 기획자 DNA인 나는 이렇게까지 힘들게 주제를 정했기에 마케팅이 하고 싶어서 지원비를 타야겠다는 생각이 스멀스멀 들고 있었다.

4 프로토타입과 마크업

1차 마일스톤이었던 5월 4일까지 우리는 sketch로 간단하게 프로토타입을 만들었고 materaiUI를 전부 가져다가 써서 마크업을 만들었다.

materailUI 쓰니까 제법 그럴듯한데?

Promise가 무엇인지도 몰랐지만 axios 라이브러리를 보고 난생처음으로 서버에 있는 메뉴 목록을 가져오고 주문을 넣는 서버와의 통신을 성공하고 나니 뭔가 나도 개발자가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백앤드를 담당하는 친구와 첫 통신을 하고 방방 뛰었던 기억을 나는 평생 못 잊을 것 같다. 그렇게 개발이 순조롭게 이어질 줄 알았다.

5 컴포넌트 구조는 문서화하자

자 이제 여기서 개발 이야기를 해보자.

설계를 한 번도 안 해봤던 나는 컴포넌트를 구성할 때 재사용성을 고려하지 않았다. 확장 가능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개발을 했기 때문이다. 회고하며 돌아보니 재사용성을 고려할 여유까진 없었던 게 자연스러운 게 맞는데 컴포넌트 간의 흐름에 대해서는 어딘가에 명세가 되어있었어야 했던 것 같다. 상태가 어떻게 흐르는지 적어놓지 않아서 매번 vscode를 왔다 갔다 하며 확인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구조상 ScrollableTabsButtonAuto(주문서)는 ButtonWithFolderList(각각의 주문)를 포함할 수밖에 없고, ButtonWithFolderListCustomizedDialogDemo(모달창)를 포함할 수밖에 없어 이런 nested 구조가 타당한 것이었다. (개발하면서도 계속 잘못되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Menu(메뉴화면) = ScrollableTabsButtonAuto(주문서) + LabelBottomNavigation(네비게이션)
    
    ScrollableTabsButtonAuto(주문서) > ButtonWithFolderList(단품메뉴)

    ButtonWithFolderList(단품메뉴) > CustomizedDialogDemo(모달창)

그걸 몰랐던 나는 정말 설계가 초장부터 잘못되어버렸다고 생각했고, 설계리팩토링을 하지 않았으며 사실 코딩을 길게 하지 않았기에 2차 마일스톤이 닥치기 전까지는 짠 코드를 들여다보지도 않았다.

피드백

1. 상태 관리에 따라 UI 컴포넌트들의 구조를 그려놓았어야 한다.
2. API 문서는 지속적으로 수정되고 관리돼야 한다.

profile
안녕하세요. 개발자와 마케터 경험을 가지고 PM으로 일하는 김선욱(aka 포코) 입니다. 제품 개선, 애드 테크, 광고 수익 최적화에 관심이 많습니다. velog에는 일하면서 얻은 인사이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7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19년 7월 19일

멋집니다!! 다음 포스트도 기대됩니다 :)
진짜 좋은 동아리인것 같아요 ㅎㅎ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19년 7월 19일

아이디어가 진짜 좋은거같아요 사이드 프로젝트지만 실제 서비스랑 연결된다는 것도 진짜 짱이네요 👍🏼 1편부터 읽었는데 많은 고난과 역경이 있지만 뭔가 그림이 점점 그려지는 느낌에 제가 다 뿌듯하네요..!!! 다음 단계가 기대됩니다 화이팅!!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19년 7월 21일

진짜.. 멋있습니다..!! 다음 포스트도 기대됩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19년 7월 24일

멋있어요 형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