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패턴] 팩토리 메소드(Factory method)

y30n9ju1v·2021년 9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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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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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객체를 직접적으로 생성하지 않고 객체 생성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데, 어떤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만들지는 서브클래스에서 결정하는 패턴입니다.

UML

장단점

  • 장점
    1. 생성자와와 소비자 간의 긴밀한 결합을 피합니다.
    2. 단일 책임 원칙.
      제품 생성 코드를 프로그램의 한 위치로 이동하여 코드를 더 쉽게 지원할 수 있습니다.
    3. 개방/폐쇄 원칙.
      기존 클라이언트 코드를 손상시키지 않고 프로그램에 새로운 유형의 제품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 단점
    1. 패턴을 구현하기 위해 많은 새 하위 클래스를 도입해야 하므로 코드가 더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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