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tter]오픈소스 실행 및 활용

정예은·2020년 3월 15일
1

APP

목록 보기
3/3

flutter 설치 블로그

저번에 flutter 설치하고 오픈소스를 다운받았던 것에 이어서 오픈소스를 실행하고 간단하게 활용해보았다.

먼저 git clone으로 다운받은 repository를 android studio를 사용해서 열었다.

열면 에러가 많이 뜨고 상단에 get dependency, dependenct upgrade를 하도록 알람이 뜨는데 get dependency를 눌러서 dependency를 받아주면 이 에러들이 사라진다.

그리고 여기까지 하고 실행을 하면 이런식으로 창이 뜨고 +를 누르면 error가 뜰 것이다.

현재 S02E03을 실행하도록 되어있는데 이 것이 에러를 출력하는 앱이라서 그렇게 뜨는 것이다.
(여기서 몇가지를 바꿔보면서 podFile이 충돌하는 에러도 발견했고 podFile을 지워서 실행했더니 정상적으로 작동했다.)
그것을 바꿔주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바꾸어주고

import 'package:flutterwidgets/Season2/s02e02.dart'; // 위에서 이부분을 추가해주어야한다.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errorMessage == null
        ? MaterialApp(
            title: 'Flutter Demo',
            theme: ThemeData(
              primarySwatch: Colors.blue,
            ),
            home: S02E02(), //이부분이 바뀌었다. ()안에 값을 지워주고 S02E03을 S02E02로 바꾸어주었다.
          )
        : ErrorWidget(errorMessage);
  }
}

실행하면 이 오픈소스에 있는 모든 예시를 실행하면서 바꾸어 볼 수 있다.

앞에서 ()안에 부분을 다시 말해보면 ios/podFile이 충돌을 일으켜서 FlutterWidgets 폴더 안에서 rm ios/podFile명령을 사용해서 podFile을 지우고 실행했다는 이야기이다.

그래서 실제로 여러개를 바꾸어보면서 다양하게 활용해보고 싶어서 animation에서 속도나 색, 위치 등을 바꾸어보면서 각각 코드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살펴보았다.
아래는 내가 있는 코드를 실행해본 것(위에 캡쳐사진)과 그것을 가지고 바꾸어서 실행해본 것(아래 캡쳐사진)들이다.

물론 복잡하게 활용한 것은 아니지만 뱡향, 색, 모양 등을 작게작게 바꿔보면서 각각 코드가 어떤 것을 의미하고 어떻게 하면 실행이 되는지, 에러가 생기는지 등을 볼 수 있었는데 이런 것을 보면서 간단하게 앱을 만들어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행 및 활용 후기

dart언어는 c언어, 자바같은 언어와 많이 다르게 보이기도 하고 기본을 안다고 해서 뚝딱 앱을 만들어내기는 참 어려운 것 같다. 그래서 몇번 앱을 만들려다가 조금 난이도가 높아지거나 내가 모르는 부분이 나오면 하나하나 찾아보면서 하기 참 힘들다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런식으로 오픈소스가 많이 있는줄 생각을 못 했었다.
이번에 찾은 오픈소스만 해도 Weekly Widgets, animation, music player 등이 미리 구현되어 있었고 내가 이것들을 내 앱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class 몇개만 복사해오면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이었다. 내가 하나하나 찾아보기보다는 먼저 이런 오픈소스들을 참고하면서 만들어가면 훨씬 더 쉽게 앱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리고 Weekly Widgets을 실행해보면서 간단간단하게 바꾸면서 실행해보고 또 바꾸는 과정을 반복해보았는데 그러면서 flutter가 어떤 구조로 되어있는지를 간단하게 알 수 있었고 animation효과나 표, 3D효과 같은 것들은 어떤 식으로 구현하면되는지를 볼 수 있었는데 확실히 내가 function만 보고 활용하려고 하는 것보다 훨씬 쉽고 재미있게 구현해볼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오픈소스가 뭔지는 알고 있었지만 사용해보려고 개발환경을 구축하고 다운받고 내 컴퓨터에서 실행해본 적은 거의 없었는데 이번에 실행해보면서 다른 오픈소스들도 충분히 다운받아서 실행해볼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