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의 원칙

Yebali·2021년 1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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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P :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진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도록 설계.

OCP : 개방-폐쇄 원칙

Open / Close Principle

확장에는 열려있고,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
ex) 다형성, Interface를 구현하는 Class들, 역할과 구현의 분리.

문제점-> 구현체를 바꾸기 위해서는 코드를 수정해야하는 경우가 많다.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지켜야 하는 것.
다형성을 위해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해당 인터페이스에 알맞는 기능을 구현해야한다.
ex) add() 는 더하는 연산을 구현해야함.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cle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는 하나에 모두 담는 것 보다 여러 인터페이스로 담는 것이 좋다.
자동차 -> 운전, 정비로 분리.
분리하면 서로 영향을 주지 않아 유지보수가 쉽다.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하기 쉬워진다.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sion Principle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
-> 구현체에 의존하고 있으면 안된다.
인터페이스(역할)만 알게끔 구현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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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에 다 안들어가서 글로 적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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