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4 웹서버 세팅 계획

Charlie·2021년 4월 19일
1

RPi4, 웹서버

목록 보기
1/5
post-thumbnail

내가 제일 모르는 것들...

1. 라즈베리파이...?!

나에겐 작고 귀여운 라즈베리파이4 Model B 4GB가 있다...
사실 친구들하고 마인크래프트 같이 하려는데, 24시간 켜놔도 전기도 안먹고 어느정도 즐길정도는 되는 서버가 필요했기에 라즈베리파이를 선택했다.
게임에 대한 흥미도 시들시들한데, 사이드 프로젝트에 사용할 웹 서버로 만들자...! 라는 목표가 생겼다.

문제는 나는 이 친구를 잘 모른다.

그래도 해보면 뭐라도 되겠지...

2. 리눅스

라즈베리파이의 OS가 리눅스라는건 알고있었다. (내가 리눅스에 대해 잘 모른다는 사실도 알고있었다...)
하지만 인터넷엔 수많은 전문가들이 있으니까, 혹시 그들이 내 글을 보고 답답하면 도와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로그를 남긴다.
명령어나... vi를 통한 파일 수정... 등 조금은 적응이 되고있는 것 같다.
남자 노영일은 할 수 있다.

파이에 세팅하고 싶은 환경


이걸 알아보라고 그린건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쨌든 정리를 하면 다음과 같다.
1. Master는 모든 폴더에 접근이 가능하다.
2. 특정한 목적으로 만든 User는 정해놓은 폴더에만 접근이 가능하다.
3. 특정 URL을 통해 외부에서 접근이 가능하도록 한다.
4. FTP 기능을 활성화해서, 외부에서 파일전송이 가능하도록 한다.
5. node.js 서버를 올려서 원하는 파일들을 전송 후, 외부에서 확인한다.

음... 뭐 이정도가 되겠다.

절차

  1. 내가 사용하는 공유기(ipTIME A2004MU)엔 DDNS기능이 된다. (내돈내산...)
    이걸 통해 외부에서 공유기 접근부터 가능하도록 만들어야겠다.
  2. 파이에 인터넷 연결하고 외부 접속을 확인한다. (아마 포트포워딩이 필요할 듯 하다.)
    현재 Windows OS에선 Putty를 사용하고 있는데, Mac OS 에선 터미널로 접근이 되는지 확인해야겠다.
  3. 파이의 계정 정보를 정리한다.
  4. 계정 별로 접근할 수 있는 범위를 설정한다.
    가장 이상적인 방향은, User계정의 최대 접근 루트가 /home/user인 상태이다.
  5. FTP 접근이 제대로 되는지 확인한다.
    FTP로 접속했을 경우에도 계정 별로 해당하는 루트만 접근 가능해야한다.
  6. node.js 서버를 올린다!

마무리...

일단 계획은 짜봤는데...
이게 내가 제대로 알지 못하니까 절차도 되게 간단한거 같기도 하고...
게시글을 하나 하나 작성하다 보면, 많은 내용이 추가될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래도 잘 마무리 해봐야겠다.

남자 노영일 화이팅!

profile
Dev Charlie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