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소프트웨어 정리 #14 UML

yuju9·2022년 12월 6일
0

오픈소스소프트웨어

목록 보기
14/14

UML (Unified Markup Language)

  •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데이터와 업무처리를 모델링하기 위한 표준
    • 객체지향 개념에 기반하여 구성
  • 80년대와 90년대 초 출현한 객체지향 분석설계(OOAD) 방법론의 통합안

UML의 목적

  • 의사소통
  • 객체지향 시스템의 이점을 살려 디자인
  • 도메인 전문가와 대화

쓰임새도

행위자

  • 쓰임새를 수행 또는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것
  • 시스템 사용자의 역할
  • 시스템의 사용자 또는 외부 시스템

쓰임새

  • 행위자의 입장에서 본 시스템 행동

쓰임새들간의 관계

  • 포함: 동일한 행동을 다수의 쓰임새에서 공유하여 사용
  • 일반화: 한 쓰임새가 다른 쓰임새와 유사하나 그 이상의 일을 수행하는 경우 사용
  • 확장: 기본 쓰임새의 행동에 추가(확장점 필요)

활동도

  • 활동들간의 제어흐름을 나타내기 위한 도


구성요소

활동

  • 실세계 작업 또는 메소드

전이

  • 촉발 사건이 없는 전이 또는 완료전이

분기 (↔ 병합)

  • 경제조건에 따라 서로 배타적인 전이들 중 하나를 따라 수행

분할

  • 동시적 제어흐름 생성

합류

  • 동시적 제어흐름 동기화

활동도의 활용

  • 병렬 행동을 표현 또는 업무를 병렬 행동화하기에 유리
  • 활동과 객체간의 연결이 불명확
  • 활동도의 좋은 응용
    • 쓰임새 분석
    • 워크플로우 이해
    • 알고리즘 순차설명
    • 다중 쓰레드 기술
  • 활동도가 부적합한 경우
    • 객체간 교류
    • 객체의 생명주기
    • 복잡한 조건 로직

구획면


순차도

  • 생명선(점선) 위에 사각형으로 활성 표시
  • 메시지는 활성간의 화살표로 표시
  • 메시지 발생순서는 위에서 아래
  • 자체호출
    • 객체가 자기 자신에게 보내는 메시지
  • 조건
    • []으로 표시
    • 메시지는 조건이 참일 때 수행
  • 반복표시자
    • 메시지가 복수의 수신 객체에게 여러번 보내짐
  • 리턴
    - 전달된 메시지로부터 리턴되는 정보
    • 점선으로 표시

순차도 - 동시 프로세스

  • 순차도는 동시 프로세스를 기술하기 유리
  • 비동기 메시지
    • 반쪽 화살표로 표시
    • 호출자는 return을 대기하지 않음
      • 새로운 쓰레드 생성
      • 새로운 객체 생성
      • 이미 실행중인 쓰레드와 대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