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 버튼 추가하기

최원빈·2023년 1월 27일
0
post-thumbnail

현재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만 제공하고 있던 서비스에 문의가 들어왔다.

"다른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하고싶은데, 로그아웃하고 로그인하면 그대로 들어와져요.."

아뿔싸. 카카오 OAuth에 대한 정보는 우리 서버가 아닌, 카카오 서버에서 관리하므로 유저토큰을 없애려면 우리 서버와 클라이언트에서 할 수 있는게 없었다.
게다가 편안함을 위해 카카오는 이미 로그인을 한 전적이 있다면 redirect_uri에 그대로 토큰을 담아 보내버린다.

빠르게 생각해내 내가 해줄 수 있는 대응은..

"카카오 사이트에 들어가서 F12 -> Applicataion -> sessionStorage.... 아 아닌거같아.."
"시크릿 탭이나,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해주시면...."

내가 생각하고도 참 최악의 답변이다.

빠르게 카카오 문서를 뒤져봤지만, 연결 끊기 파트를 위주로 보았지만, kakao SDK를 클라이언트에서 까서... 이것저것 해야하는데 현재 우린 서버가 REST API를 활용해 로그인을 구현해둔 터라 클라이언트는 해당 정보가 없었다.

다른 사이트의 구현방식과, 남은 개발문서를 뒤지던 중 해당 방법을 제보받았다.

&prompt='login' 을 붙이면 된대요!

실제로 로그인 문서에 해당 내용이 있었고, 한 줄 붙여 허탈스러울 정도로 간단히 구현할 수 있었다.

역시, 문서를 꼼꼼히 읽어야 하나보다.

profile
FrontEnd Developer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4월 30일

ㅋㅋㅋ아 이거 이렇게 허무하게 해결해버렸네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