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입문자도 쉽게 시작하기!! 프로젝트 생성, 레이아웃 개조형?!

코드멍멍이(Joonieboy)·2022년 6월 14일
3
post-thumbnail

🎉 유니티 입문


유니티를 입문했다면, 당연히 설치해야 할 프로그램들은 다 설치했겠지?!! 유니티를 설치할 때, 어떤 버전을 설치해야 되는지 모르겠어?! 여기서!! 보통의 블로그들은 다른 링크를 올려주겠지만~ 너무 노골적인 것 같아서...ㅋㅋㅋ 일단, 입문자분들은 LTS 버전을 설치해주기를 바래!! 그런데 말이지~~ LTS가 뭔지 궁금하다면,
유니티 3D(Unity 3D) 시작 전, 필독!! 버전이 왜이리 많아?! <<클릭해줘!!

그리고 유니티를 설치했다면, 비주얼 스튜디오 혹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설치하는거 잊지 말고~ 거기서도 유니티 설정을 해주려면, 약간 시간이 필요할거야...!! 이런건 다른 블로그에서 참고하기를 바래...ㅋㅋㅋ 나보다 잘 설명한 사람들도 생각보다 많으니깐!! 그래도 설치하거나 설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면, 댓글로 남겨줘!! 한 번 만들테니깐~ 알겠지?

📌 새 프로젝트 만들기!!


유니티와 비주얼 스튜디오를 설치했다면, 이제 프로젝트를 만들어보자!! 프로젝트를 만들면, PC 게임, 모바일 게임, VR, AR 등 다양한 게임이나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어!! 두근 두근~💕 기대가 되지 않아?? ㅋㅋㅋ

🎈 자~ 이제 시작해보자!!


  1. 혼자만 파란색 네모상자인 "새 프로젝트"를 클릭!!!
  2. 입문자니까 3D 선택~
  3. 우측 하단에 있는 프로젝트 이름을 영어로 짓기!
  4. 위치는 되도록 경로가 영어인 곳으로!! (중요❗)
    C:\에 가서, 새 폴더를 만들고 이름을 영어로 변경! (나는 UnityProject)
  5. 프로젝트 생성 클릭!

🎈 프로젝트 생성 완료!!


정상적으로 프로젝트가 생성이 되었다면, 나처럼 화면이 나올거야!! 하지만, 나는 레이아웃을 바꿔야겠어~ 유니티 개발에는 다양한 레이어가 있는데, 오늘은 레이어를 바꾸는 것 까지만 하자!! 많이 배운다고, 좋은건 아니니까~ 혼자서 다시 프로젝트를 생성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해!

🎈 5 가지 레이아웃 알아보기~


아무튼 레이아웃을 바꿔보자 레이아웃은 우측 상단에 엄청 조그맣게 달려있는데, 혹시 보여?? 내가 확대해서 스크린샷 올릴테니까, 본인 유니티에도 똑같은 메뉴가 있는지 잘 살펴봐~ 위에 사진에는 Layout이라고 나와있는데, 지금은 Default라고 나와있지? 실수로 내가 알려주기 전에 레이아웃을 이것저것 바꿔서 일단, 디폴트로 설정해놨어.... ㅋㅋㅋ

아무튼 레이아웃의 종류는 꾀나 많아~ 밑에서 이에 대해서 하나씩 다 설명할테니까, 걱정하지말고 쉬엄쉬엄 넘겨가듯이 봐줘~ 참고로 내가 가장 선호하는 레이아웃은 Tall 개조형이야~

  • 2 by 3: Scene, Game, Hierarchy, Project, Inspector가 각각 1개씩 가지런하게 위치하고 있지! 좌측 2개 + 우측 3개 탭이여서 2 by 3이라고 해~

  • 4 Split: Scene이 4개로 나뉘어져 있고, Game 탭은 없어, 그리고 Hierarchy, Project, Inspector가 우측에 놓여져 있어.

  • Default: 아마 처음 유니티를 켜면, 이 상태일걸? 정가운데 Scene, Game 탭이 겹쳐있고, 좌측 Hierarchy, 하단 Project, Console, 우측 Inspector 탭이야

  • Tall: 이건 내가 가장 선호하는 레이아웃이야!! Scene과 Game탭이 좌측에 겹쳐있지만, 나는 Game 탭을 분리해서 Scene 밑에 붙여!(Tall 개조형) 우측에는 Hierarchy, Project, Inspector가 있어!

  • Wide: Scene, Game 탭이 와이드한 형태로 겹쳐있고, 하단에 Hierarchy, Project 또한 와이드하게 배치되어 있어, 우측에는 Inspector 혼자 있지!


이제 프로그램 개발의 첫 걸음을 떼게 된 것을 축하해!!🎉🎉 앞으로 재밌는 일이 많이 펼쳐질거야!! 물론 어려운 것도 있겠지만, 힘든 일이 생기거든 댓글에 남겨줘!! 나도 잘 찾아보고, 내 나름대로 해석해서 잘 알려줄테니까!! 물론, 프로그래밍이 아니더라도 괜찮아!! 마음적으로 힘들 때에도 알려달라궁~

오늘도 재밌게 보거나, 괜찮은 정보를 알아갔다면? 하트를 눌러주면 너무 너무 고마울거야~💕

profile
#유니티개발자 #게임 #인플루언서 #ENFJ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