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 변수란 무엇이고 왜 필요한가?

yongmin·2022년 6월 9일
7

자바스크립트

목록 보기
1/1
post-thumbnail

변수란 무엇이고 왜 필요한가?

변수는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해 확보한 메모리 공간 또는 그 공간을 식별하기 위해 붙이는 메커니즘이다.

변수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메모리 공간과 컴퓨터가 어떻게 간단한 계산식을 처리하는지 알아보자.

Memory 메모리

메모리는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셀의 집합체이다. 메모리 셀 하나 당 1 bite의 크기이며, 각자 고유의 메모리 주소를 가지고 있다.

메모리에 저장되는 모든 데이터는 데이터의 종류(이미지, 텍스트, 동영상, 숫자 등)와 상관없이 모두 2진수로 저장된다.

그리고 저장되는 데이터는 컴퓨터에 의해 임의의 메모리 셀(메모리 주소)에 저장된다.

간단한 연산 처리과정

5 + 10

위와 같이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실행하면 컴퓨터는 다음과 같이 작업을 수행한다.

  1. 컴퓨터는 위 코드를 해석하면서 5와 10의 숫자를 메모리에 기억한다.
  2. 컴퓨터는 CPU를 사용해 +연산을 수행한다.
  3. 연산결과인 15의 값이 메모리에 저장된다.

성공적으로 연산이 끝났고 결과도 메모리에 저장되었지만 문제가 있다. 우리는 15의 값을 재사용할 수 없다. 연산결과인 15를 재사용하고 싶다면 메모리 주소를 통해 저장된 메모리 공간에 직접 접근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

하지만 직접 메모리 공간에 접근하는 방식은 위험하다. 가령 실수로 운영체제가 사용하고 있는 값을 변경하여 시스템이 정지되는 치명적인 오류가 발생 할 수 있다. 따라서 자바스크립트는 개발자의 직접적인 메모리 제어를 허용하지 않는다.

그래서 변수가 필요하다.

연산결과 15를 재사용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해야한다.

var result = 5 + 15;

메모리 공간에 result 라는 이름을 붙였고,
result를 입력하여 연산결과 값 15를 불러와 재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위처럼 메모리 공간에 부여된 이름을 변수 이름 또는 식별자라고 하며, 변수에 저장된 값은 변수 값이라고 한다.

위의 내용을 종합하여 변수에 대해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변수는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해 확보한 메모리 공간 또는 그 공간을 식별하기 위해 붙이는 메커니즘이다.

5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10일

잘보고갑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14일

정리를 잘하셨네요 :)

잘 봤습니다 ~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18일

조만간 자바스크립트도 공부할 예정인데 잘 보고 가용 ㅎㅎ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