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2주차

김광훈·2021년 11월 14일
0

WIL(Weekly I Learned)

목록 보기
7/7

💻Spring Boot

⚙Fact


1. Spring Boot 공부

  • Spring Boot CRUD 구현 연습
  • Spring Security + JWT 구현 연습 및 Flow 공부
  • Spring 페이징 구현 연습
  • Spring 폴더 구현 연습
  • Spring AOP 구현 연습
  • Spring Boot 서버사이드랜더링 제거 연습
  • Spring API 문서 자동생성 연습
  • Spring Fegin 라이브러리 연습

⚙Feeling


1. 봄이 진다.
Spring 실시간 강의가 끝난만큼 새로운 Spring 공부에 대한 부담은 줄었지만 기존에 배운 Spring에 대해서도 아직 다 소화하지 못한만큼 새로 배울 Docker에 대한 부담이 생긴다. 그래도 많이 더디지만 조금씩 Spring과 친해지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 주간이여서 좋았다. 마냥 저번주 처럼 맨땅에 헤딩하는 기분은 점점 사라지고있는걸 보니 그래도 마냥 이상하게 공부하는건 아닌것 같아 다행이다.

⚙Finding/Future


1. 공부도 협동
이번 주는 모두가 처음 배우는 Spring이여서 그런지 모두 함께 물어보고 해결하는 공부 방식이 많았다. 이러한 공부 방식은 조금은 더딜지라도 내가 모르는 부분을 팀원이 채워주고 내가 아는 부분은 팀원에게 설명하면서 다시한번 내 지식을 정리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그 중 내가 아는 부분을 팀원에게 설명하는 방식은 정말 내게 큰 도움이 되었다. 내가 아는 줄 알았는데 팀원에게 설명하려니깐 막히는걸 겪어보니 내가 안다고 생각한 지식들이 과연 정말로 내가 아는 지식인가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는 경험이 되었다. 앞으로 내가 이해한 지식들은 간단하게는 TIL과 같은 문서로 제대로 이해했는지는 주변 팀원분들에게 설명해보면서 기반지식을 탄탄하게 다져나가야겠다.

profile
잘 부탁드려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