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프트 책 정리

시루봉로·2023년 3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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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스위프트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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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기반으로 문법, Xcode 등 잡다하게 정리하는 글입니다.


정리

이름을 지정할 때 지켜야 하는 규칙

스위프트는 유니코드를 포함한 어떤 문자든지 사용할 수 있다. 단, 특수 문자, 수학 기호, 화살표, 개인용 유니코드, 선, 상자 그리기용 문자 등은 사용할 수 없다. 또한,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

이외에도 명사와 동사, 전치사로 이루어진 단어를 연결하여 만들고 클래스의 이름은 대문자의 명사로 시작하며, 함수나 메서드 이름은 소문자의 동사로 시작한다. 변수나 상수는 소문자의 명사로 시작한다.

상수와 변수

상수는 let을 사용해 선언할 수 있다. 이때, 값을 지정해 주어야 하며 값이 한 번 결정되면 이후에는 값을 바꿀 수 없다. 변수는 var을 사용해 선언할 수 있다. 최초 선언한 값 이외에도 중간에 계속해서 다른 값으로 변경할 수 있다.

문장 맨 끝의 ';'의 존재

스위프트에서는 문장의 끝에 ;을 사용하지 않는다. 그러나 종종 !이나 ?을 쓰는 경우가 있다. (설명하고 싶으나, 몰라서 추후 알게될 때 추가함...)

Xcode iOS 시뮬레이터로 구현할 수 있는 기능

좌우 회전, 흔들기 효과, 멀티 터치(손가락 두 개), GPS 기능(좌표 수동 입력) 등의 iOS 기기의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GPS를 이용한 실제 위치 취득, 전화 착신 시 동작, 카메라 기능, 가속도 센서와 같은 하드웨어에 의존적인 기능은 iOS 시뮬레이터로 구현할 수 없기에 테스트할 때 실제로 기기에 설치하여 테스트해야만 한다.

아웃렛 변수(Outlet Variable)

스토리 보드에 추가한 객체의 내용을 변경하거나, 특정한 동작을 하기 위해서 해당하는 객체에 접근하기 위한 변수이다. 쉽게 말해 데이터가 들어올 때 해당 데이터를 저장하는 변수라고 볼 수 있다.

@IBOutlet var lblHello: UILabel!

@IBOutlet으로 정의된 변수를 아웃렛 변수라 부른다. 여기서 IBInterface Builder의 약자로, @IB로 시작되는 변수나 함수는 인터페이스 빌더와 관련된 변수나 함수라는 것을 의미한다. @IBOutlet은 객체를 소스 코드에서 참조하기 위해 사용하는 키워드이며, 주로 색상, 크기, 모양, 선의 두께, 텍스트 내용 등 객체의 속성을 제어하는 데 사용한다.

UILabel!은 선언하고자 하는 변수의 타입을 나타낸다. 위 코드는 레이블 객체에 대한 변수는 선언하는 것이기에 UILabel 클래스 타입을 선택했다. 여기서 UIUser Interface를 의미한다.

이 외에도 아웃렛 변수를 추가할 때 나타나는 팝업 창의 Storage라는 항목에서 strongweak를 선택할 수 있다. 이 두 가지는 메모리 회수 정책을 나타내는 키워드이다. strong으로 선언된 변수는 다른 곳에서 참조하고 있을 경우 메모리에서 제거되지 않지만, weak로 선언된 변수는 다른 곳에서 참조하고 있더라도 시스템이 임의적으로 메모리에서 제거할 수 있다.

액션 함수(Action Function)

@IBAction func btnSend(_ sender: UIButton){}

@IBAction은 객체의 이벤트를 제어하기 위해 사용하는 키워드로, @IBAction으로 정의된 함수를 액션 함수라 부른다. 특정 객체에 원하는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정해진 작업을 실행하기 위해 사용한다.

func btnSend는 함수를 선언할 때 func 키워드를 사용해서 선언한다. 뒤의 (_ sender: UIButton)은 액션 함수가 실행되도록 이벤트를 보내는 객체, 즉 여기서는 버튼 객체에서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해당 액션 함수를 실행시킬 것이므로 UIButton 클래스 타입을 선택한다.

옵셔널 변수(Optional)

옵셔널은 직역하면 '선택적인'이라는 뜻이 된다. 값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즉, 변수가 nil(=null)이거나 값의 존재 여부를 알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스위프트에서는 변수를 선언할 때 변수에 반드시 nil이 아닌 값을 할당해야 하지만 옵셔널 타입을 사용해서 변수에 값이 없다는 것을 알릴 수 있다.

예를 들어 문자열의 값이 "가나다"이면 값이 있는 것이다. 그럼 ""이면 값이 없는걸까? 그것은 아니다. ""도 엄연히 값이 있는 문자열이다. 정확히는 '값이 없다'가 아니고 '빈 값'이다. 값이 없는 문자열은 nil로 표현한다. 이렇게 값이 없는 경우를 나타낼 때는 nil을 사용한다. 그렇다고 모든 변수에 nil을 넣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var s: String = "가나다"
s = nil // 컴파일 에러

스위프트에서는 기본적으로 변수를 선언할 때 non-optional인 값을 할당해야한다. 그렇기에 변수에 nil을 할당하면 에러가 발생한다.

그렇지만 우리가 코딩을 하다보면, 반드시 값을 할당하지 않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즉, 변수 안에 값이 확실히 있다는 것을 보장할 수 없을 때 옵셔널을 사용한다.

var s: String?
s = nil

옵셔널 변수는 초기화하지 않으면 nil로 자동 초기화가 되기에 위 같이 s = nil이라는 코드도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타입 어노테이션 옆에 붙여주는 ! 기호와 ? 기호에 대해 알아보자.

var num1: Int? = 20
var num2 = num1

위 코드의 num2의 타입은 옵셔널 타입이며, Int 타입을 가질 수 있는 변수를 의미한다. 즉, Int 형 데이터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그런데 num2Int 타입을 지정해줬다고 해보자.

var num1: Int? = 20
var num2: Int = num1

위 코드처럼 될 경우 오류가 발생할 것이다. 왜냐하면 IntInt?는 기본적으로 다른 타입이기 때문이다. num1은 옵셔널 타입으로 값을 가질 수도 있고, nil을 가질 수도 있다. 그런데 num2에는 무조건 Int 형 데이터만 가질 것이라고 선언했다. 그러니 num2num1을 받아들이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코드를 아래처럼 수정하면 말이 달라진다.

var num1: Int? = 20
var num2: Int = num1!

!?와 다르게 강제로 값을 빼내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강제 언래핑(Unwrapping)이라고 하며, 값이 있든 없든 무조건 값을 가져오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기에 위 코드에선 num120이라는 값이 있었기에 옵셔널이 아닌 Int 형의 num2라는 변수 안에 데이터(20)이 들어갈 수 있게 된다. 그런데 num1에 값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

var num1: Int? = nil // 옵셔널 타입이기에 nil이 들어갈 수 있다.
var num2: Int = num1!

!를 사용해 값이 존재하지 않는 옵셔널 값에 접근하려고 하면 런타임 에러가 발생한다. 즉, 컴파일 오류는 일어나지 않겠지만, 값이 없기에 금방 런타임 에러가 발생할 것이다. 그렇기에 강제 언래핑을 하기 전에는 항상 옵셔널 값이 nil이 아님을 확인해야한다.

기본 데이터 자료형

타입특징예제
Bool참 또는 거짓 중 하나를 표현하는 이진법True, False
Int, Int32, Int64큰 수(분수 제외)를 표현하는 데 32 또는 64비트 음수나 양수의 정수 값 사용4, 543, -645432, 2435
Int8, Int16작은 수(분수 제외)를 표현하는 데 8 또는 16비트 음수나 양수의 정수 값 사용-23, 58, 134
UInt, UInt32, UInt64큰 수(분수 제외)를 표현하는 데 32 또는 64비트 양수 값 사용5, 132, 70, 10023
UInt8, UInt16작은 수(분수 제외)를 표현하는 데 8 또는 16비트 양수 값 사용35, 85, 254
Float, Double음수 또는 양수의 부동 소수점 또는 분수를 포함할 수도 있다11.542, -3002.5677, 17.0
Character단일 글자나 숫자 또는 다른 부호를 큰 따옴표로 묶어서 표현"T", "K", "*", "3"
String일련의 문자를 큰따옴표로 묶어서 표현"Fish", "Pigs",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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