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teful : server side에 client와 server의 동작, 상태정보를 저장하는 형태, 세션 상태에 기반하여 server의 응답이 달라짐
[예시] (Stateful protocol)
TCP
: TCP의 server와 client는 1. establishing connection, 2. Trasmitting data 3. Terminating connection 이라는 TCP handshake 과정을 통해서 연결되며 데이터를 전송하여, server가 client의 세션 정보를 저장한다.
[TCP Communication Process]
2. Stateless
stateless : server side에 client와 server의 동작, 상태정보를 저장하지 않는 형태, server의 응답이 client와의 세션 상태와 독립적임
장점 : 서버가 client정보를 저장관리 하지 않으므로 Scaling이 자유로움
[예시] (Stateless protocol)
UDP / HTTP
: UDP는 TCP와 달리 Client의 세션 상태와 관계 없이 요청에 대한 응답만을 수행하고, server가 client의 정보를 저장하지 않는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전자는 establish 및 기타 정보를 저장, 후자는 안 해서 확장이 용이하다라고 받아들이면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