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humbnail

견고한 node.js 프로젝트 설계하기

본 글은 Sam Quinn의 “Bulletproof node.js project architecture”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Bulletproof node.js project architecture 🛡️ Express.js is great frameworks f

2020년 1월 21일
·
16개의 댓글
post-thumbnail

벨로그 v2 업데이트 안내

velog v2가 드디어 배포됐습니다! 어떤 주요 변화가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2020년 2월 9일
·
53개의 댓글
post-thumbnail

스물아홉 나는 왜 개발자를 선택했나?

어떻게 개발을 시작하게 되었는지? 개발을 하면서 어떤 것들을 느꼈는지? 나는 계속해서 흐르는 물이고 싶다 익숙함은 편안함과 권태란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공기업 근무 7년차 스물 셋. 친구들보다 운좋게 이른 취업을 한 것도 모자라 공기업에 입사하였다. 우연히 찾아온 기회였고 기대없이 진행하여 덜커덕! 붙어버렸기에 당시엔 기쁨보다 ...

2020년 1월 12일
·
44개의 댓글
post-thumbnail

자바스크립트 비동기 처리 방식

blocking, non-blocking, callback hell, Promise, async await.. 등 비동기와 관련해 머릿 속에 파편적으로 흩어진 것들을 조금씩 모아두려 작성한다. 잘못된 사항들이 있다면 지적바라며.. 사용된 예시 MDN 예제에서 조금씩 덧붙였습니다. 동기 vs 비동기 동기와 비동기를 나누는 가장 큰 차이점을 어떻게 실행 ...

2020년 1월 21일
·
4개의 댓글
post-thumbnail

코로나인포 개발기: 프론트엔드 편

오늘은 코로나인포의 총 접속자가 1천명을 넘은 기념으로, 프론트엔드를 개발할 때 어떠한 스택을 사용하였고, 왜 그 기술을 사용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글을 작성해 볼까 합니다.

3일 전
·
1개의 댓글
post-thumbnail

node.js 에러 핸들링 - 아키텍쳐의 빈 구멍 메꾸기

본 글은 Sam Quinn의 “Error handling - The missing piece of your node.js architecture”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Error handling - The missing piece of your node.js arc

2020년 2월 5일
·
0개의 댓글

개발상식 - URI, URL 차이 정리

image.png   공식문서나, 관련 서적을 읽을때 URI,URL이라는 단어가 등장하는데 둘이 차이점을 정확하게 몰라서 정리한 글이다. 두개가 같다고 생각했는데, 조사하고 정리하면서 둘의 차이를 명확하게 알게되었다. URL ( Uniform Resource Locator) 자원 예전에는 URL이 가르키는게 파일 소스 요즘은 Rewrite등의...

2019년 11월 17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TypeScript 시작하기 - 프로젝트 환경설정

본 글은 alligator 사의 “Setting Up a New TypeScript Project”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Setting Up a New TypeScript Project It’s easy to work with TypeScript when using

2020년 1월 27일
·
4개의 댓글
post-thumbnail

Storybook을 활용하여 본격적으로 디자인 시스템 구축하기

스토리북을 쓰는 방법을 어느정도 배웠으니, 이제 Hello 컴포넌트 말고 정말 디자인 시스템에 있어서 유의미한 컴포넌트들을 만들어봅시다. 그런데, 어떤 컴포넌트를 만들어야 할까요? 사실 가장 이상적인것은 프로젝트를 만드는 과정에서 처음부터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재사용이 자주 될 것 같은 컴포넌트를 만들게 될 때마다 디자인 시스템에 컴포넌트를 하나씩 ...

2019년 11월 24일
·
3개의 댓글

기술면접 준비하기

2019-06-03 16:40 작성된 포스트 2019-12-06 추가) 어제(5일)자로 카카오 인턴십에 합격을 하였다. 그 동안 핑계로 미뤄왔던 포스팅을 보다 적극적으로 하여, 취준기간의 경험과 앞으로의 다짐, 생각 등을 포스팅 할 예정이다. 또한 본 게시글은 올해 여름에 웍스모바일 인턴십을 준비하면서 기록했던 포스트인데, 웍스모바일 한정된 내용을 삭제...

2020년 2월 3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Node.js 기반에서 환경변수 사용하기 (dotenv, cross-env)

환경변수가 무엇인지,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좋을지, 관련한 라이브러리(dotenv, cross-env) 등 소개합니다.

2019년 12월 7일
·
1개의 댓글
post-thumbnail

Webpack의 핵심

Webpack은 웹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가장 인기 있는 번들러입니다. React 앱을 빌드해주는 도구로 생각하고 CRA의 Webpack 설정을 그대로 사용하기 보다는 이것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핵심 원리는 무엇인지 이해해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서 글을 적게되었습니다.

2020년 1월 12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1 나는 누구?

✔ 나는 누구? >개발자가 되고 싶은 아이, Hozero 1. 회고록 4년제 대학 졸업을 앞두고 있는 전공자. 현재 공부하고 있는 학원에서 나를 보고 판단하는 기준이다. 전공자라는 타이틀로 뭔가 나를 우대해주고 높게 바라봐주는 느낌도 든다. 하지만, 나 스스로는 전공자라는 타이틀이 조금 부끄럽다. 1-1. 대학 이전 대학에 입학하기 전에는 코딩의 코 ...

2020년 2월 1일
·
4개의 댓글
post-thumbnail

나의 2019년 이직 후기

2019년 이직 후기를 남겨봅니돠 헤헤

2019년 12월 30일
·
22개의 댓글
post-thumbnail

Storybook을 다양한 Addon과 함께 활용해보면서 사용법 정복하기

Storybook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알아보고, 또 다양한 Addons 들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2019년 11월 23일
·
4개의 댓글
post-thumbnail

Daily-Mission 프론트엔드 개발일지[Preview]

Daily-Mission은 1일 1미션이라는 컨셉의 놀이터로써, 참여자가 하루에 하나씩 미션(예 : 알고리즘, 일기)을 수행하고, 결과를 공유하는 웹 플랫폼 입니다. 1. Introduction >Daily-Mission 프로젝트를 진행 하면서, 하루하루 개발 과정과 미비점을 기록하고 공유하기 위한 포스팅 입니다. 🎭 2. Purpose 이전 프로...

2020년 2월 4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쓸만한 영어표현 (2) Good question! : 좋은 질문입니다

다들 궁금해 할 것이다. 정말 이 글을 읽는 나를 ~핫바리~로 보는 것인가. 내가 설마 Good question의 뜻도 모를라고...;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텐데, 이번 편은 표현 자체에 집중해주면 좋겠다. 최근에 고객사 최종보고를 위해 캐나다에서 친구들이 떼거지로 한국에 와서 보고를 한 적이 있다. 보고도 하고, 고객사들과 다른 사람들과 미팅도 하...

2020년 2월 5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원티드 - 요즘 "프론트엔드 개발" 어떻게 하지? 참관 후기

12/4일 원티드에서 진행한 요즘 "프론트엔드 개발" 어떻게 하지?라는 행사에 참관했다. 이렇게 평일에 진행하는 행사에 참여해보는것은 진짜 드문 것 같다. 사무실이 마포 합정에 위치해서 강남으로 오는게 엄청난 고역이라 매번 재밌어 보이는 행사도 그냥 생략해왔었는데, 요새 평상시보다 그래도 조금은 더 여유로워서 다녀올 수 있게 되었다. 이번 행사는 원...

2019년 12월 7일
·
15개의 댓글
post-thumbnail

서자의 설움, AI스타트업 (IT기업) 에서 문과생으로 산다는 것

회사에 다니는 문과생에게 전문성이라는게 있는가? 라는 질문을 많이 해보았다. 내가 만일 변호사나 회계사 자격증이 있었으면 좋았겠지만... 그렇지 않은 이상 회사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매우 제한적이다. 그나마 경영기획 이나 전략 쪽에 들어가면 회사를 '크게'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좀 능력을 키울수 있달까... IT기업에 다니는 문과생들은 더하다. IT...

2020년 1월 27일
·
1개의 댓글
post-thumbnail

야매 사무실 꾸미기 #4 여기부턴 개인장비

개발자의 콜렉션은 완성은 없고 그 과정만이 있을 뿐이다. 나는 하드웨어라는 딱지를 붙인 3년차 개발(비스무리한)자이다. 반쯤 노마드였던 2년간의 프리랜서 생활은 사무실을 구했지만 아직 불안정한 지금도 "그때보단 낫지..."하는 생각으로 버티는 원동력이자, 스스로에게 작업의 최적효율을 찾도록 해주는 마음속 원동력이기도 하다. THINKPAD.jpg (...

2020년 1월 24일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