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AWS Certified Cloud Practitioner 취득 후기

해질녘·2023년 1월 26일
0

DevOps

목록 보기
1/6
post-thumbnail

개요

AWS Certified Cloud Practitioner는 AWS 자격증 중 가장 기초 단계에 해당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자격 요건이 권장이다.

  • AWS 클라우드와 산업에 대한 기초 지식 및 경험 6개월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그 다음 단계로는 Associate가 있다.

Solutions Architect Associate 자격증까지 취득하는 것이 나의 단기적인 목표이다. (구체적으로는 2월 안에 취득이 목표)

취득 목적

나는 현재 AWS Cloud Bootcamp 과정을 수강 중이다. 해당 과정에서 AWS Certified Cloud Practitioner 자격증 취득을 위한 강좌인 AWS Academy Graduate - AWS Academy Cloud Foundations 수강을 완료하였고, 그런 김에 자격증도 취득하기로 했다.

Course 화면.

시험 준비

위 교육을 수강하면 단순히 자격증을 위한 것이 아니라 기초적인 AWS 및 클라우드 산업에 대한 지식을 배울 수 있다. 사실 Cloud Practitioner 자격증 취득만 한다고 해서 그게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이어지는 건 아닌데 해당 교육에서 실습도 진행하여서 도움이 되었다.

Cloud Practitioner 시험에는 위 교육 외의 범위도 출제가 된다. 따라서 따로 공부가 필요하다.

나 같은 경우에는 위 강좌에서 나오는 퀴즈 및 문제를 풀며 오답을 정리했고, 따로 Dump도 풀었다.

덤프 링크

영문으로 무료로 제공되는 덤프인데 약 200문제+ 정도 풀고 메모장에 정리해서 2회독 정도 했다. 문제를 풀다보면 내가 모르는 부분이 반복적으로 나오는 걸 알 수 있고, 어떤 지식이 필수적일지도 알 수 있다.

다음과 같은 사항은 Dump에도 많이 나오고 꼭 알고 있어야 한다고 느꼈다.

  • AWS Shared Responsiblity Model

  • AWS Support 플랜 비교

  • AWS Well-Architectured Principles

위에 적어둔 것은 AWS 공식 문서를 보고 추가로 정리했다.

시험

한국어 옵션이 있어서 한국어로 응시하게 되었다.

그리고 온라인 감독이 더 까다롭다는 말이 많아서 오프라인 신청을 했다! 접수일 기준 1주일 후 정도로 시험 날짜를 잡았는데 자리는 여유가 있는 편이다. 대체로 강남 쪽에 시험장이 많다.

시험장은 SRCT (선정릉역 근처)로 선택하였다.

학원 같은 건물인데 특이하게 시험 보기 전에 짐을 모두 사물함에 맡기고 옷 주머니에 뭐가 있는지 점검도 한다. 대신 시험장 안에 들어가서는 감독이 특별하게 엄격하지는 않다.

컴퓨터 모니터를 보면서 CRT 방식으로 응시하면 된다.

슬쩍 보니까 내가 다음으로 취득하려는 Solutions Architect 시험을 보시는 분들이 많던데 나도 꼭 응시하러 와야겠다.

한국어 번역이 이상한 부분이 좀 있어서 헷갈리는 경우엔 영어 원문을 보기를 추천한다.

대략 30분 정도 걸려서 풀었고 (알면 풀고 모르면 못 푸는 시험의 특성상 오래걸리지 않는다.) 결과를 제출하면 합격했다는 문구가 나온다.

기념품, 은 아니고 시험을 봤다는 종이를 남겨 둔다.

시험 결과가 정식으로 나오면 추가하겠다! 그럼 포스팅 끝!

  • 추가 (01-27)

시험 다음날에 시험 합격 배지를 받았다.

Credly에서 확인 가능하다. 전자 뱃지 링크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