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대 디지털 변환
Line Coding
- 일련의 2진 bit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바꾸는 작업
- Signal element vs Data element
- signal element: 디지털 신호의 가장 짧은 단위
- Data element: 데이터를 나타내는 가장 작은 단위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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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rate 데이터 전송률
-> 1초당 전송된 데이터 요소의 개수, 초당 비트 수 -bps
-> 비트율(bit rate)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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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gnal rate 신호 전송률
-> 1초당 전송된 신호 요소의 개수
-> pulse rate, modulation rate, baud rate
데이터 전송률과 신호 전송률의 관계
N = S x L = S x log2M
N= data rate, bps , 데이터 전송률
S= signal rate, baud , 신호 전송률
L= number of bits per signal element , log2M
M= number of different signal elements = 2^L , 다른 신호 개수!
디지털 신호의 실제 대역폭이 무한하지만 유효 대역폭은 유한하다!
다양한 특징들! characteristics
- Bandwidth: 디지털 신호의 실제 대역폭은 무한하지만, effective 대역폭은 유한하다.
- DC components: 없는게 바람직함 ❌, system or low frequency를 통과할수 없게 된다!
- Self-synchronization: 있으면 좋음 ⭕, 데이터가 전송된 timing information 포함, 발신자가 보낸 신호를 인식하기 위해 수신자의 비트 간격이 발신자의 비트 간격과 완전히 일치해야 함
- Built-in error detection -> 내장 에러 검출
- Immunity to noise and interface
- Complexity -> 구현 상 복잡함!
Unipolar 단극형 NRZ schema
- NRZ: Non Return to Zero
- 양전압비트 -> 1, 음 전압 비트 -> 0
polar 극형
- 양과 음의 두 가지 전압 준위를 사용
- 회선의 평균 전압 준위 감소
- 직류 성분 문제의 완화
NRZ
- 둘 다 DC 성분 문제를 갖는다!
- N/2 Bd의 평균 신호율을 갖는다!
NRZ-L
NRZ-I(nvert)
- 전압 준위의 반전이 비트 1을 의미한다!
- 전압이 변화하면 비트 1, 무변화시 비트 0
- 비트 1을 만날때마다 신호가 변화하기 때문에 동기화를 제공한다!
RZ
- 연속적인 0이나 1 문자열을 수신할 경우 자신의 위치를 놓칠 수 있음
- 동기화 보장을 위해 각 신호마다 동기화 정보를 포함한다
- 양 음 영 표현 가능!
- 양 -> 1 음 -> 0
- 한 비트를 부호화하기 위해 두번의 신호 변화가 이루어지므로, 너무 많은 대역폭을 차지한다!
Manchester and Differential Manchester
- 비트 중간에서 반전은 동기화를 위해 사용된다
- 대역폭은 NRZ의 두배이다
Bipolar
- AMI 와 pseudoternary(가삼진수?!) => balance를 맞춘다!
- 세 가지 준위(level)를 사용하는데, positive, zero, negative이다
Multilevel
- N개의 신호 요소 패턴을 사용하여 m개의 데이터 요소 패턴을 표현하며, 단위 baud 당 비트 수 증가한다!
- m: 2진수 패턴의 길이 B: 2진수 n: 신호 패턴의 길이 L: 신호 준위의 수, 숫자 대신 문자를 사용한다!, 2진 – B(Binary) 3진 – T(Ternary) 4진 – (Quaternary)
- mBnL 부호화
mBnL 방식에서는, m개의 데이터 요소의 패턴이 2^m<=L^n 가 되는 n개의 신호 패턴으로 부호화 된다!
2B1Q(2^2<=4^1)
- 4개의 전압 준위를 사용한다
- 각 펄스는 2 비트를 표현한다!
8B6T(2^8<=3^6)
- 6개의 신호 요소에 8비트를 표현
- 3개의 전압 준위
- 2^8 = 256개의 데이터 패턴
- 3^6 = 478개의 신호 패턴
- 478 - 256 = 222개의 신호는 동기화나 오류 검색에 사용된다!
Multitransition
MLT-3
- Multiline transmission three level
- 3개의 준위(+1,0,-1) 사용함
- 100M bps 전송에 적합한 방식
Block Coding
- m비트를 n비트 블록으로 바꾼다
- n > m
- =mB/nB 부호화
- 동기화를 확보학 위해서 여분의 비트가 필요하다!
- 오류 탐지를 위해서도 다른 여분의 비트를 포함해야한다
4B/5B(4Binary/5Binary)
- 4비트 데이터를 5비트 데이터로 바꾼다
- NRZ-I 방식과 혼합하여 사용한다
Scrambling
- no dc component
- no long sequences of zero level line signal
- no reduction in data rate
- error detection capability
B8ZS
- Bipolar with 8 zero substitution
- 8개의 연속된 0을 000VB0VB 신호로 대치한다
- 북아메리카..
HDB3
- High-density bipolar 3-zero
- 4개의 연속된 0을 000V(0이 아닌 펄스의 개수가 홀수일 때)나 B00V(0이 아닌 펄스의 개수가 짝수일 때)로 대치한다!
- 유럽,일본..
아날로그 대 디지털 변환
Pulse Code Modulation(PCM)
- the analog signal is sampled
- the sampled signal is quantized
- the quantized values are encoded a s streams of bits
sampling rate
나이퀴스트 정리에 의하면, sampling rate는 최대 주파수의 최소한 2배가 되어야한다!
quatization error
quantization error를 줄이기 위해서는
Nonlinear encoding
- quantization 준위가 짝수로 할당되지않고
- signal distortion을 줄일수 있다
- companding( compression+ expanding)으로 행해진다
- u-law function
- A-law function
전송방식
- 직렬 or 병렬 방식
- 병렬 방식에서는 다중비트를 각 클럭 마다 보낼 수 있다
- 직렬 방식에서는 1 비트를 각 클럭마다 보낼 수 있다
Parallel Transmission
- N비트를 전송하기 위해 n개의 전선을 사용한다
- 직렬 전송에 비해 전송속도가 n배만큼 증가한다, but 가격이 비싸다
- 가격으로인해 짧은 거리일 때만!
Serial Transmission
- 8개의 pulse가 필요!
- 데이터 선은 1개로, 비용 아낀다
- 비동기식 or 동기식
Asynchronous transmi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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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nder and receiver는 자신의 클럭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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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tart bit & 1+ stop bit, + data of 5-8 bi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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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리티 비트 1개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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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비트에서 재동기화가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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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mple, cheap, 그러나 20~30퍼의 대역폭 낭비가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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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또는 이상의 종료 비트로 인해 각 바이트 간에 간격이 있을 수 있다.-> par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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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비동기는 바이트 수준에서 비동기이다, 비트 수준에서는 여전히 동기화 된다!즉 비트들의 지속시간은 동일하다
Synchronous transmission
- 동기 전송에서, 시작 종료 비트 없이 데이터 전송할 수 있다.
- 바이트와 다음 바이트 사이의 간격이 없다
- 수신자는 수신된 바이트를 8 비트 단위의 그룹으로 분리한다!
- 비동기식에 비해 속도가 빠르다
- 고속 응용에 유리
-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이루어진다
- 클럭은 bit level에서 동기화 되어야한다
- clock line을 분리해서 짧은 거리에 좋다
- 데이터에 클럭 신호를 포함한다( Manchester encoding-digital, carrier frequency-ana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