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추상 클래스(Abstract Class)

임유빈·2022년 7월 19일
0

JAVA

목록 보기
10/17
post-thumbnail

1. 추상클래스

(1) 개념

추상클래스란 실체 클래스들의 공통되는 필드와 메소드 정의한 클래스로 추상 클래스는 실체 클래스의 부모 클래스 역할이다. (단독 객체 X) 필드와 메서드 구성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객체 생성이 단독적으로 불가하기 때문에 추상클래스는 사용 시 구현해줘야 한다. (다중상속 불가)

  • 추상메서드는 선언부에만 존재하고 구현시 오버라이딩을 통하여 사용.

(2) 사용 이유

공통적 필드와 메서드를 선언 후에 자식이 상속받아 사용한다. 추상클래스를 사용하면 시간이 절약되며 동일 기능의 같은 메서드명이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실체 클래스 설계 규격을 만들고자 할 때나 실체 클래스의 공통된 필드와 메소드의 이름을 통일할 목적과 실체 클래스를 설계자가 여러 사람일 경우, 실체 클래스마다 필드와 메소드가 제각기 다른 이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실체 클래스를 작성할 때 시간이 절약되며 실체 클래스는 추가적인 필드와 메소드만 선언한다.

(3) 선언

(4) 추상 메소드와 오버라이딩(재정의)

메소드 이름 동일하지만, 실행 내용이 실체 클래스마다 다른 메소드 (ex. 동물은 소리를 낸다. 하지만 실체 동물들의 소리는 제각기 다르다.)

구현 방법

• 추상 클래스에는 메소드의 선언부만 작성 (추상 메소드)
• 실체 클래스에서 메소드의 실행 내용 작성(오버라이딩(Overriding))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