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

^_^·2022년 4월 13일
0

SOLID?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함
  • 중요한 기준은 변경,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OCP(개방-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어야하고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을 활용

LSP(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ISP(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텊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ex)자동차 인터페이스, 사용자 클라이언트 ->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DIP(의존관계 역전 원칙)

  • 추상화에 의존하고,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
  •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