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0/10/08

yongkini ·2020년 10월 8일
0

Today I Learned

목록 보기
46/173

Today, I Learned


  • 오늘은 TIL.. 그래 말그대로 TIL 식으로 써보고자 한다. 나는 오늘 youtube API를 통해 youtube에 검색 request를 보내서 데이터를 받아와 렌더해주는 로직을 리액트를 통해서 만들어봤다. 사실 예전부터 API에 대해서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는데, 솔직히 말하면, 재밌었고, 별거 아니였구나 생각이 들었다.
  • 또한, 리액트가 얼마나 편한 라이브러리인지 알게된 것 같다. 컴포넌트 등 처음에는 왜이렇게 어렵게 만드나했는데, 오히려 훨씬 직관적이고, 효율적인 구조로 개발을 하도록 돕는다고 생각이 됐다.
  • 커뮤니케이션 능력 및 협업 능력도 개발자에게 매우 중요한 스펙이다. 어떻게 보면 이건 일종의 알고리즘 복잡도와 관련된다. 즉,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능력은 알고리즘 복잡도와 반비례 관계를 가질 것이다.

Comment


오늘은 페어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조금 특별한(?) 일이 있었다. 상대 페어분이 내 생각에는 약간 준비가 안된 상태로 프로그래밍을 임하신다고 생각을 했는데, 그러한 상황에서 같이해야하지 않을까라는 말씀에 뭔가 내가 혼자 너무 빠르게 갔나하는 셀프 찔림(?)에 .. 약간 억울함이 생겨서..당연히 싸운 것은 아니지만 서로 이런 부분에 대해서 얘기를 했던 것 같다. 사실, 스프린트가 점점 어려워지면서 좀 더 잘하고 싶은 욕심에 속도도 내고 싶고, 다른 사람보다 먼저 내고 싶기도하고, 완벽하게 하고 싶기도 했기에 .. 확실히 내 페이스대로 페어분을 이끈 것은 맞다. 그 부분에 대해서 분명히 사과를 드렸고.. 페어분도 본인이 아직 이해가 덜 된 상태로 임했음에 대해 사과를 하셨다. 요즘 맨날 혼자 코딩만하면서 밥도 잘 안먹다보니.. 예민해지는 부분도 한몫한 것 같고 생각이 복잡했던 것 같다. 말이 길어졌지만..ㅎㅎ 잘하고 있다. 분명히. 코딩에 흥미가 좀 더 늘어났고, 더 좋은일이 생길 것이라는 기대감과 평생 코딩과 관련된 일을 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점점 확실시 된다. 열심히 해보자.. 사실 재수생활 이후로 이렇게 열심히 살았나 싶었던 때가 딱히 없던 것 같다. but 더 열심히 하자!

profile
완벽함 보다는 최선의 결과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