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빌드 툴

1000·2020년 12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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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기초 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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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nreal Build Tool (UBT)은 무엇인가

언리얼 엔진4부터 개발환경을 맥(Mac)과 윈도우(Windows), 두가지 플랫폼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두 플랫폼의 개발환경(IDE)이 동일하면 좋겠지만, 맥은 엑스코드(XCode), 윈도우는 비주얼 스튜디오(Visual Studio)라는 강력한 툴이 있어 두 플랫폼의 개발환경을 통일하기란 쉽지않습니다.

이렇다보니 플랫폼에 맞게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기능이 필요하였고,
언리얼에서 이를 지원하기 위해 만든 것이 언리얼 빌드 툴(Unreal Build Tool)입니다.

UBT가 실행되면 현재 프로젝트의 폴더 구조와 소스 파일들을 분석하여 플랫폼에 맞는 개발 도구 환경을 자동으로 생성해줍니다.

2. UBT의 동작 원리

언리얼 빌드 툴이 실행되면 먼저 Source폴더에서 Target.cs 파일을 통해 빌드할 모듈들을 조사합니다. 언리얼의 모듈은 항상 독립된 폴더 단위로 나뉘어 있어야 하며, 이 모듈도 언리얼 엔진이 지정한 특정한 룰을 따라야 합니다.

Source 폴더의 조사가 끝나면 Intermediate/ProjectFiles 폴더에 자신이 조사한 언리얼 소스 구조를 정리해 프로젝트 파일을 생성함과 동시에 언리얼 엔진 설치 폴더로부터 소스 코드에 대한 프로젝트 파일도 복사해옵니다. 마지막으로 이 둘을 합친 솔루션 파일을 프로젝트 폴더에 생성해, 바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해줍니다. 이것이 언리얼 빌드 툴이 하는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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