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재마스터- 구매/생산/판매 물류 전반의 유.무형의 재화, 용역 정보를 관리하는 기준정보, 여러 모듈이 사용하는 전사적인 마스터 정보
여러 view로 이루어져 있다.
VIEW : 화면영역, 정보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유사한 정보들을 화면에 모아놓은것
자재마스터 생성하는 순서
원자재 설비 반제품 완제품
산업군에 따라 화면, 필드 셀렉션 제어
Basic data, Purchasing, Storage, Accounting
조직 레벨 입력 : Plant, Storage location
데이터 입력
기존 정보에 추가 뷰를 확장하고 싶으면 생성에서 추가로 선택하면 된다.
생성 = 확장 <> 수정
이자재의 가치를 어떻게 평가할것인가?
자재마스터 Accounting view에 존재
S
Standard price (고정원가, 표준원가) : 단가 불변V
Moving average price : 단가 가변10개 단가 25유로인 PO 생성시, 이때 자재마스터 단가는 20유로
V (단가가변)
Stock account 재고자산계정 : 자산항목이 증가할때는 차변(왼쪽)에 온다
재고자산 = 25(po단가) * 10(입고수량) = 250
GR/IR : 미래 공급업체에 줄 부채
대변(오른쪽) = 250
S (딘가고정)
재고자산계정 : 20(자재마스터 단가) * 10(수량) = 200
가격차이 50만큼 기표, 비용계정(왼쪽)으로 들어옴
만약 더 싸게 샀다면 수익계정(오른쪽)으로 들어옴
GR/IR :
대변(오른쪽) = 250
V일때는 주문 단가로 산정하고, S일때는 자재마스터에 있는 단가를 산정한다.
평가클래스 : GL계정을 결정하는 인자값
3000번평가클래스는 자재A와 GL계정 300000을 연결하는 인자값
Material type – val. Class - GL계정
자재유형은 간접적으로 GL계정을 결정하는 요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