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생성한 객체를 활용해 보자. 객체를 활용한다는 것은 객체 내부의 멤버를 사용한다는 의미다. 예를 들어 필드를 사용한다는 것은 필드에 값을 넣거나 읽어온다는 것, 메서드를 사용한다는 것은 해당 메서드를 호출하는 것을 말한다.
포인트 연산자 사용하기
자바에서는 힙 메모리에 직접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며, 위치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참조 변수를 이용해서만 객체에 접근할 수 있다. 이때 사용하는 것이 포인트 연산자(.)다. 포인트 연산자의 의미는 '해당 위치에 있는 객체 안을 보라.' 정도가 될 것이다. 포인트 연산자를 이용해 객체 내부의 멤버를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필드와 메서드의 활용
참조 변수명. 필드명
참조 변수명. 메서드명()
참조 변수명. 필드명 또는 참조 변수명.메서드명()은 '참조 변수가 가리키는 곳의 객체 안에 있는 필드값 또는 메서드'를 나타낸다.
🐱필드와 메서드의 활용 예
A a = new A();
System.out.println(a.m); // 필드 활용
a.print(); // 메서드 활용
지금까지 클래스와 객체의 개념과 객체의 생성 방법 및 활용 방법을 알아봤다. 클래스를 활용하는 데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을 정립하는 내용이므로 이해되지 않는다면 반복해서 읽어본 후에 학습을 진행해야 한다.
// 클래스(붕어빵 기계) 정의
class A {
int m = 3;
void print() {
System.out.println("객체 생성 및 활용");
}
}
public class jh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클래스로 객체(붕어빵) 생성
A a = new A();
// 클래스 멤버 활용(붕어빵 먹기)
// @ 필드 활용 : 필드에 값을 읽기/쓰기
a.m = 5;
System.out.println(a.m);
// @메서드 활용 : 메서드를 호출
a.print();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