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ort문

정순동·2023년 12월 6일
0

자바기초

목록 보기
31/89

import문

소스코드를 작성할 때 다른 패키지의 클래스를 사용하려면 패키지명이 포함된 클래스 이름을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매번 패키지명을 붙여서 작성하기란 여간 불편한 일이 아니기에 import문을 사용해서 미리 등록해 두는 것이다.

	java.util.Date today = new java.util.Date();
	↓
    import java.util.Date;
    ...
    Date today = new Date();

위와같이 import로 java.util에들어있는 Date클래스를 등록하여 언제든지 쓸 수 있는것이다.
이 import는 컴파일시 컴파일러가 import에 있는 정보들을 보고 자동으로 클래스이름 앞에 패키지명을 붙여주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모든 소스파일(.java)에서 import문은 package문 다음에, 그리고 클래스 선언문 이전에 위치해야 한다. import문은 package문과 달리 한 소스파일에 여러 번 선언할 수 있다.

	import 패키지명.클래스명;
    	또는
    import 패키지명.*;

1번째 방법은 1개의 클래스를 import할때 사용하고 2번째 방법은 해당 패키지에 있는 모든 클래스를 import할 때 사용한다.
두 개의 성능차이는 전혀 없기에 아무거나 사용해도된다.

static import문

static import문을 사용하면 static멤버를 호출할 때 클래스 이름을 생략할 수 있다. 특정 클래스의 static멤버를 자주 사용할 때 편리하다.

	import static java.lang.Integer.*;	 //Integer클래스의 모든 static메서드
    import static java.lang.Math.random; //Math.random()만. 괄호는 안붙힌다.
    import static java.lang.System.out;  //System.out을 out만으로 참조 가능
    
    System.out.println(Math.random());
    ↓
    out.println(random());

static import를 했을때 랜덤 수 출력이 위와 같이 간단해 진다. (가독성이 좋진 않음. 익숙하지 않기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