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관리론 (How To Stop Worrying and Start Living) / 데일 카네기

koeyhoyh·2021년 5월 20일
0

독서

목록 보기
1/14

오늘에 충실하라

  •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혹은 어딘가에 있는 환상을 기대하며 오늘을 사는 걸 미루는 경향이 있지는 않은가?

  • 과거에 일어난 일, 지나버리고 어쩔 수 없는 일에 대해 후회하느라 괴로워하지는 않는가?

  • 오늘을 잡을 결심, 이 24시간을 최대한 활용할 결심을 하는가?

  • 오늘 충실하게 생활함으로써 인생을 더 밀도 있게 살 수 있는가?

  • 언제부터 이렇게 할 수 있는가? 다음주? 내일? 오늘?

걱정스런 상황을 해결하는 마법의 공식

  1. 상황을 두려움 없이, 솔직하게 분석하고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결과가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2. 필요한 경우 그 결과를 순순히 받아들이기로 마음먹는다.

  3. 마음속으로 받아들인 최악의 결과를 개선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기울인다.

걱정하면 실제로 건강이 나빠진다.

긴장상태로, 부정적인 생각과 걱정은 우리의 건강을 나쁘게 만든다. 걱정을 할 경우 큰 건강상의 대가를 치러야 하는지 기억해라.

걱정 분석의 테크닉

  1. 내가 걱정하고 있는 것을 정확하게 적는다.

  2. 그것에 대해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적는다.

  3. 어떻게 할지 결정한다.

  4. 결정을 즉각적으로 실행에 옮긴다.

사업상의 걱정을 절반으로 줄이는 방법

  1. 문제는 무엇인가?

  2. 문제가 발생한 원인은 무엇인가?

  3.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방법은 무엇인가?

  4. 문제 해결을 위한 제안은 무엇인가?

머릿속에서 걱정을 몰아내는 방법

걱정할 만한 시간적 여유가 없게 만들어라!

인간은 두 가지를 한꺼번에 생각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세계대전 당시에 군의관들도, 기원전 5세기 그리스의 의사들도 이러한 '작업 요법'을 사용하고 있었다.

비참해지게 되는 비결은 자신이 행복한지 아닌지 고민할 여유를 가지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주식에 손절매 주문이 있듯이, 우리 생활에도 손절매를 적용하라

시간 약속을 항상 늦는 친구에게는 10분의 손절매 기준을.

세상 모든 일의 비용은 내 시간 즉 인생의 일부분이다.
상대가 잘못을 했더라도 내 마음의 평화를 가지기 위해 분노나 불평을 가지는 것에도 손절매가 필요하다.
너무 많은 대가를 지불하지 않도록 조심하자.

과거가 건설적일 수 있는 길은 이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다. 그것은 과거의 실수를 조용히 살펴보고 거기서 깨우침을 얻은 다음 잊어버리는 것이다.

톱밥을 다시 켜려 하지 말자. 지나간 일은 아무리 생각해봤자 되돌릴 수 없다. 교훈만 조용히 가져가면 된다.

손실로 처리하고, 잊어버린 후 다음 일로 넘어가는 것.

우리 생각의 중요성

우리의 생각이 우리를 만든다. 우리의 정신 자세가 우리의 운명을 결정짓는 함수에서의 x변수이다.

오늘 하루만은.

  1. 오늘 하루만은 나는 행복한 마음을 갖겠다. 사람들은 자신이 행복하고자 하는 만큼 행복하다라는 것을 인정하겠다.

  2. 오늘 하루만은 현실의 모든 것을 내 기대에 맞추려고 하지 않고, 나 자신을 현실에 맞추려고 노력하겠다. 내 가족과 사업, 내 운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나를 거기에 맞추겠다.

  3. 오늘 하루만은 내 몸을 돌보겠다. 몸을 함부로 굴리거나 내버려 두지 않고 운동을 시키고 세심히 살피며, 영양을 보충해서 내가 시키는 대로 움직이는 완벽한 기계가 되도록 만들겠다.

  4. 오늘 하루만은 내 정신을 강화시키겠다. 뭐든지 유익한 것을 배우겠다. 정신적인 게으름뱅이가 되지 않겠다. 노력하고 생각하고 집중해야 읽을 수 있는 글을 읽겠다.

  5. 오늘 하루만은 내 영혼에 세 가지 훈련을 시키겠다. 다른 사람 몰래 친절을 베풀겠다. 훈련을 위해 원치 않는 일을 적어도 두 가지 하겠다.

  6. 오늘 하루만은 유쾌한 사람이 되겠다. 얼굴에 화색을 띠고, 최대한 멋지게 차려 입고, 조용조용 얘기하며, 정중하게 행동하고, 많이 칭찬하겠다.
    그러나 절대로 남을 비판하거나, 다른 사람의 잘못을 꼬집거나, 그 사람을 바로잡으려 하거나 개선하려고 하지 않겠다.

  7. 오늘 하루만은 인생의 모든 문제를 한꺼번에 풀려고 덤비지 않고, 오늘 하루를 충실하게 보내려고 노력하겠다. 평생 동안 하라면 도저히 못 할 것 같은 일도 두 시간 동안이라면 할 수 있다.

  8. 오늘 하루만은 프로그램을 짜서 움직이겠다. 매 시간 내가 해야 할 일을 적어놓겠다. 정확히 계획대로 못할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계획을 세우겠다.

  9. 오늘 하루만은 30분정도 혼자만 조용히 쉬는 시간을 가지겠다. 그 30분 동안 내 인생에 대한 통찰력을 높이기 위해 신에 대해 생각하겠다.

  10. 오늘 하루만은 두려워하지 않겠다. 특히 행복을 느끼는 데, 아름다운 것을 즐기는 데, 사랑하는데,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이 나를 사랑한다고 믿는 데 두려움을 가지지 않겠다.

앙갚음은 나에게 더욱 해롭다.

인상을 찌푸리게 만들고, 좋지 않은 생각을 함으로써 내 정신 상태를 망가트리고, 가장 중요한 나의 시간을 낭비하게 만든다.

감사할 줄 모른다고 화를 내지 말고 아예 그런 기대를 하지 말라.

감사 받을 기대를 하지 말고, 베푸는 데서 오는 즐거움을 느껴라.

그리고 감사는 '교육되는' 특성이다. 우리의 자녀가 감사하는 사람이 되기를 바란다면, 솔선수범하고, 감사하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

나는 울적했다네, 신발이 없어서. 거리에서 발 없는 사람을 만날 때까지.

불평하지 말고 항상 감사하라. 천 억을 준다면 양쪽 눈을 팔 것인가?
우리에게도 가진 자산이 엄청나게 많다.

우리는 가진 것들에 대해서는 별로 신경쓰지 않고 가지지 못한 것에만 신경쓰는 경향이 있다.
갖고 있는 것에 만족하자

내 자신이 되어라

내 자신은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옷을 주로 입으며 어떤 생각을 하는지 살펴보아라.
내 자신이 누구인지 알아내고, 내 자신의 모습대로 살아라.

그리고 2류의 남의 사람이 되기 보다 1류의 나 자신이 되어라

신 레몬을 받으면 레모네이드를 만들어라.

나는 위험은 위험 + 기회라고 생각한다.

이득을 보는 행동은 아무나 할 수 있다. 그러나 손해 본 것에서 이득을 만들어 내는 것이 진정 현명한 사람이다.
(교훈을 얻어 간다던지, 어느 환경 어느 조건 속에서 마이너스를 플러스로.)

장미를 건넨 손에는 항상 장미향이 묻어있다.

나는 이 길을 단 한 번만 지나갈 수 있다. 그러므로 내가 다른 사람에게 선행을 베풀거나 친절을 보여줄 수 있는 조그마한 기회라도 생긴다면, 지금 바로 해야 한다.

종교적 신앙은 걱정을 없애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예수는 종교에서 중요한 것은 단 두 가지밖에 없다고 단언했다.

하나는 온 마음을 다해 하느님을 사랑하는 것이요, 다른 하나는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다.

꼭 종교에 나갈 필요도 없다.
잘못된 가르침으로 사람을 불안하게, 걱정하게 만드는 종교 말고 사람을 기쁘고 즐겁게 만들어주는 이 황금률만 지킨다면 괜찮다.

죽은 개는 아무도 걷어차지 않는다.

근거 없는 비판을 받고 있다는 것은 우리가 좋은 실적을 내고 있음을, 주목할 만한 사람임을 역설적으로 증명해준다.

변형된 칭찬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비판은 어떻게 하든 피할 수 없을 때가 있다. 그럴 때는 가슴으로 옳다고 믿는 것을 하라. 해도 비난을 받고 하지 않아도 비난을 받는다.

저지른 미련한 행동을 기록하고 스스로를 비판하라.

우리가 완벽할 수는 없으므로 편견 없고 유용하며 건설적인 비판을 요청하고 수용하자.

휴식의 중요성

휴식하면, 휴식하지 않은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몇 배의) 일을 할 수 있다.

육체적 노동의 경우 한 시간을 쉬지 않고 선철을 옮기면 12.5톤의 선철을 옮겼지만,
34분을 쉬고 26분간 일했을 경우 47톤의 선철을 옮길 수 있었다.

그리고 사람은 정신노동만으로는 절대 피로해지지 않는다.
다시 말하면 우리 몸에서 피로의 증상을 전혀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지루함, 원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는 느낌, 허무감, 시간에 쫓김, 불안, 걱정 등의 감정적 요인이 우리의 육체에 신경성 긴장 상태를 유발한다.

긴장하고 있는 근육은 일하고 있는 근육들이다. 근육을 이완시켜라!

"내가 생각하는 가장 큰 장애물은 거의 모든 사람들이 노력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야 열심히 일하는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제대로 안 하고 있다고 믿는다는 것이다. 우리는 집중을 할 때면 인상을 쓰고, 어깨를 구부리고 목을 뺀다. 그런 것이 뇌의 활동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데도 말이다."

언제 어디서든 우리는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다만 휴식을 취하기 위해 노력하면 안된다.

휴식 = 모든 긴장과 노력이 없음

가능하면 편안한 상태로 일하라

내가 하고 있는 일과 전혀 상관없는 근육을 사용하고 있지는 않은가?

하루 일을 마치고 나면, 스스로에게 질문하라.

나는 지금 정확히 어느 정도나 피곤한가?? 만일 피곤하다면, 그것은 내가 한 정신노동 때문이 아니라 그 일을 하는 방식 때문이다.

"나는 하루 일을 마쳤을 때 그날의 성과를 내가 피곤한 정도로 측정하지 않고 내가 피곤하지 않은 정도로 측정한다. 일과를 마쳤을 때 내가 특별히 피곤하거나 짜증이 나는 걸로 보아 신경이 피로해졌따는 판단이 서면, 나는 그 하루는 질적으로 보나 양적으로 보나 비효율적인 하루였다고 확신하게 된다."

가능하면, 자신이 즐길 수 있는 일을 선택하라.

일을 즐기면 오랜 시간 일을 하고도 전혀 일처럼 느껴지지 않는다.

그러나 사람들이 몰려들어 수요보다 공급이 넘치는 직업은 피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생계를 꾸려나갈 가능성이 10분의 1보다 적은 분야는 피하라.

그 직업에 대해 알아낼 수 있는 모든 것을 알아내라.


나만의 3줄 요약

오늘에 충실하게 행동하라.

오늘의 행동과 선택이 결국 나를 만든다.

우리의 생각은 우리를 만드는 함수의 변수 X이다. 여러 가지 도구를 이용해 걱정을 몰아내라

생각은 우리를 실제로 힘이 세게 만들기도, 약하게 만들기도, 병에 걸리기 어렵게 만들기도 할 수 있다.

휴식은 일의 능률을 '2배 이상' 올려준다. 휴식하지 않고 일하는 것보다 휴식하며 일하는 것이 훨씬 이득이다.

얼굴의 긴장을 풀어라. 긴장을 풀고 내 근육이 이완됨을 느껴라. 정신노동으로는 피로가 쌓이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profile
내가 만들어낸 것들로 세계에 많은 가치를 창출해내고 싶어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