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톤 패턴은 클래스에 오직 하나의 인스턴스만 가지는 패턴이다. 데이터베이스 연결 모듈 같이 인스턴스 생성에 많은 비용이 드는 곳에 주로 쓰이며, 인스턴스 생성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의존성이 높아지고 TDD를 할 때 불편한 단점이 있다.
class Rectangle {
constructor(height, width) {
this.height = height;
this.width = width;
}
}
const a = new Rectangle(1, 2)
const b = new Rectangle(1, 2)
console.log(a === b) // false
class Singleton {
constructor() {
if (!Singleton.instance) {
Singleton.instance = this
}
return Singleton.instance
}
getInstance() {
return this
}
}
const a = new Singleton()
const b = new Singleton()
console.log(a === b) // true
이와 같은 방식으로 싱글톤 패턴을 JavaScript에서 구현할 수 있다. 싱글톤 패턴을 사용함으로써, 동일한 인스턴스에 대한 중복 생성을 방지하고,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얻을 수 있다.
const URL = 'mongodb://localhost:27017/kundolapp';
const createConnection = url => ({ url: url });
class DB {
constructor(url) {
if (!DB.instance) {
DB.instance = createConnection(url);
}
return DB.instance;
}
connect() {
return this.instance;
}
}
const a = new DB(URL);
const b = new DB(URL);
console.log(a === b); // true
Mongoose.prototype.connect = function (uri, options, callback) {
const _mongoose = this instanceof Mongoose ? this : mongoose;
const conn = _mongoose.connection;
return _mongoose._promiseOrCallback(callback, cb => {
conn.openUri(uri, options, err => {
if (err != null) {
return cb(err);
}
return cb(null, _mongoose);
});
});
};
//메인모듈
const mysql = require('mysql');
const pool = mysql.createPool({
connectionLimit: 10,
host: 'example.org',
user: 'kundol',
password: 'secret',
database: '승철이디비',
});
pool.connect();
//모듈A
pool.query(query, function (error, results, fields) {
if (error) throw error;
console.log('The solution is: ', results[0].solution);
});
//모듈B
pool.query(query, function (error, results, fields) {
if (error) throw error;
console.log('The solution is: ', results[0].solution);
});
class Singleton {
private static class singleInstanceHolder {
private static final Singleton INSTANCE = new Singleton();
}
public static Singleton getInstance() {
return singleInstanceHolder.INSTANCE;
}
}
public class HelloWorld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ingleton a = Singleton.getInstance();
Singleton b = Singleton.getInstance();
System.out.println(a.hashCode());
System.out.println(b.hashCode());
if (a == b) {
System.out.println(true);
}
}
}
/*
* 705927765 705927765 true 1. 클래스안에 클래스(Holder), static이며 중첩된 클래스인
* singleInstanceHolder를 기반으로 객체를 선언했기 때문에 한 번만 로드되므로 싱글톤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애플리케이션 당
* 하나만 존재하며 클래스가 두 번 로드되지 않기 때문에 두 스레드가 동일한 JVM에서 2개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 동기화, 즉 synchronized를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2. final 키워드를 통해서 read only 즉, 다시 값이 할당되지
* 않도록 했습니다. 3. 중첩클래스 Holder로 만들었기 때문에 싱글톤 클래스가 로드될 때 클래스가 메모리에 로드되지 않고 어떠한 모듈에서
* getInstance()메서드가 호출할 때 싱글톤 객체를 최초로 생성 및 리턴하게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