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클럽 코테스터디] 6일차 TIL

Daily-Log·2024년 4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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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목표

오늘은 새로운 달인 4월첫날이고 만우절이며 내 몸이 완전히 돌아온 날이다!

이 날을 기념하고자
공차에 만우절 기념 신메뉴를 오늘 하루의 시작으로 하려고 했음~~


먼저 계획표를 끄적이고


쉬는시간이 되자마자 공차로 뛰어가서 사왔다

흐아 너무 신난다!!


돌아와서 한입먹었는데 최근에 편의점에서 샀던 떡볶이 젤리와 맛이 유사해서 당황했음

그렇지만 그 젤리도 왜 맛있지?? 하며 먹었기 때문에 이것도 존맛이었다

오늘 하루도 알차게 보내보리라! 🍀




1. PS - 2문제 이상 풀기

활기차게 오늘 선정문제를 풀려고 했지만, 월/목 정기미팅으로 나중에 올라오기 때문에..
저번주 목요일 문제로 대체하려고 한다!

📌 3/28일 선정 문제

  • 비기너
  1. 직사각형 별찍기(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2969)
  2. 핸드폰 번호 가리기(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2948)
  • 미들러
  1. 멀리 뛰기(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2914)
  2. 바탕화면 정리(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61990)
  • 챌린저
  1. 당구 연습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69198)
  2. 가장 먼 노드(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9189)

가보자고~~


비기너 : 직사각형 별찍기

어려울 거 없는 문제였는데, sb.append()메소드에 오타가나서 실행이 되지 않았음.

이걸 늦게 발견해서 생각보다 시간이 지체되었지만.. 5분만에 끝낼 수 있었다!



비기너 : 핸드폰 번호 가리기

마지막 4자리만 *로 가리는 거구나 라고 생각해서 그렇게 짰다가 출력 후 반대로 생각했구나 깨달았음

문제 좀 제대로 읽자..



미들러 : 멀리 뛰기

문제를 보고 1과 2로 입력값 n을 만들어야 한다는 걸 이해했고 특정 수의 나머지를 구해서 출력하라는 형식을 보고 dp로 풀어야한다고 생각했음

그런데 1차원으로 할지 2차원으로 할지 고민이 되었는데, 우선 차원이 크더라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2차원을 선택했음

그렇게 임의의 수 a만큼 멀리 뛰기를 하려면
a-1 거리를 뛰고 한 칸 더 뛰거나
a-2 거리를 뛰고 두 칸 더 뛰는 방법이 있음

점화식으로 나타내면
dp[a] = dp[a-1] + dp[a-2]인데
굳이 2차원을 쓸 필요는 없겠다 생각해서 일차원으로 그대로 구현했음

그런데 제출하니 틀렸습니다를 얻어서 당황했는데,
나머지연산을 빠트렸어서 다시 추가해서 제출하니 맞았다



미들러 : 바탕화면 정리

이 문제를 보고 꼭짓점의 좌표와 의 좌표 중 어디를 기준점으로 잡아야할지 고민이 들었음

둘 중 무엇으로 해도 상관은 없긴해서 꼭짓점좌표를 기준으로 가고 좌측상단 / 우측하단좌표를 위해서 i, j, i+1, j+1로 체크했다



챌린저 : 당구 연습

윽.. 일타싸피의 악몽이 떠오르는 제목과 문제다

삼각함수로 계산해서 공을 순서대로 최대한 빠르게 넣는 평가였는데, 코드를 얼마나 잘 짰는지에 상관없이 계속 시도하다보면 시스템상의 버벅임으로 높은 점수가 나왔었다..

옆에 배속 버튼이 있는줄도 모르고 케이스 하나하나 분석해서 봤었는데
아직도 그게 평가가 맞나 싶고, 의도를 잘 모르겠음


일단 문제를 풀어보려 했는데..
아 너무 어렵다 생각보다 너무 머리가 안돈다..

생각한 시나리오로는 상하좌우 벽 4개에 모두 튕기는 경우를 계산해서 최댓값을 반환하는 것

그런데 벽에 튕기는 좌표를 알아야 거리계산을 하는데 그 좌표를 아는게 너무 힘들다

그나마 구해본 조건은
기울기가 벽에 부딪히면 -기울기의 기울기를 가진다
라는 것


너무 빡구현 문제가 될 것 같아서 블로그로 부터 힌트를 얻으려 했는데

와 이 그림으로 단번에 쉬운 구현을 이해해버렸다...
이 간단한 그림을 난 왜 떠올리지 못했는가

조건문에서 버벅였지만 성공 코드를 얻을 수 있었음!

1시간을 쓰다니.. 쉽지않다



챌린저 : 가장 먼 노드

음.. 이게 챌린저 문제가 될 수 있나 라는 생각이 들었고,
실제로도 매우 간단했음..

구현만 아니라면 기존 스니펫 쓰는 문제들은 간단하게 풀 수 있는 정도의 실력은 남아있구나를 깨달을 순 있었지만.. 그만큼 생각 안하고 푸는 습관이 있었던거지

그래도 7분만에 인접리스트 구현하고 bfs 돌리는 정도를 구현했으니 만족한다




2. SAA 대비 - Udemy 및 자료로 준비하기

최근 SAA 대비 스터디를 하나 구했다
거의 메이트 형식이고 내가 시험을 일찍 잡았다고 했더니 모각공 형식이 되어버리긴 했지만 ㅎㅎ

아마 오늘부터 진행할 듯 싶은데 그 전에 어떻게 진행할 계획일지 정도와 전체 흐름정도는 파악하는게 우선일 듯 싶어 2번째로 택했음!



...



스터디장은 오늘 스터디를 하지 못할 것 같다고 연락이 왔다
첫날부터.. 이런 면모를 보였던 스터디는 사실상 종료였는데...

불안한 마음이 올 것도 없이 이 기대감을 포기했다
다시 생각해보니 최근 해야할 일이 너무 많아져서 AWS-SAA 자격증은 후순위로 가져가도 괜찮을 듯 싶네..?

그래서 취소했다

재응시의 기회를 준다지만 다른 자격증도 꽤 비싼 응시료가 있기 때문에..

이렇게 또 내일로 넘기게 되는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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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뭐든 먹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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