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17일에 공부한 내용입니다.
struct 이름 {
/* 구현부 */
}
struct
키워들르 사용하여 정의한다.// 프로퍼티 및 메소드
struct Sample {
// 인스턴스 프로퍼티
var mutableProperty: Int = 100 // 가변 프로퍼티
let immutableProperty: Int = 100 // 불변 프로퍼티
static var typeProperty: Int = 100 // 타입 프로퍼티, Sample 구조체 안에서 사용 가능
// 인스턴스 메서드
func instanceMethod() {
print("instance method")
}
// 타입 메서드
static func typeMethod() {
print("type method")
}
}
static
키워드를 사용하면 타입 자체가 사용하는 프로퍼티 또는 메서드가 된다.// 가변 인스턴스
var mutable: Sample = Sample()
// 가변 인스턴스는 내부 프로퍼티의 값을 변경할 수 있다.
mutable.mutableProperty = 200
mutable.immutableProperty = 200 // 단, 불변 프로퍼티는 값 변경 불가능
// 불변 인스턴스
let immutable: Sample = Sample()
// 가변 프로퍼티의 값도 변경할 수 없다.
immutable.mutableProperty = 200
immutable.immutableProperty = 200
// 타입 프로퍼티 및 메서드
// 구조체 타입 자체가 사용할 수 있는 프로퍼티 및 메서드
Sample.typeProperty = 300
Sample.typeMethod() // type method
// 인스턴스 내에서 타입 프로퍼티 및 메서드 사용 불가능
mutable.typeProperty = 400
mutable.typeMethod()
// 타입 프로퍼티 및 메서드 사용 예시
struct Student {
var name: String = "unknown"
var `class`: String = "Swift" // class는 스위프트 내에서 사용되는 키워드이기 때문에 ``를 붙임
static func selfIntroduce() {
print("학생타입입니다")
}
func selfIntroduce() {
print("저는 \(self.class)반 \(name)입니다")
}
}
Student.selfIntroduce() // 학생타입입니다
// 인스턴스 생성
var seoyoung: Student = Student()
seoyoung.name = "seoyoung"
seoyoung.class = "스위프트"
seoyoung.selfIntroduce() // 저는 스위프트반 seoyoung입니다
let beomgyu: Student = Student()
// 불변 인스턴스이므로 프로퍼티 값 변경 불가
// 컴파일 오류 발생
beomgyu.name = "beomgyu"
beomgyu.selfIntroduce() // 저는 Swift반 unknown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