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표현 및 확장] 10. 인스턴스 생성, 소멸

Seoyoung Lee·2022년 2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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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2월 29일에 공부한 내용입니다.

1. 프로퍼티 초기값

  • 스위프트의 모든 인스턴스는 초기화와 동시에 모든 프로퍼티에 유효한 값이 할당되어 있어야 한다.
  • 프로퍼티에 미리 기본값을 할당해두면 인스턴스가 생성됨과 동시에 초기값을 지니게 된다.
class PersonA {
    // 모든 저장 프로퍼티에 기본값 할당
    var name: String = "unknown"
    var age: Int = 0
    var nickName: String = "nick"
}

// 인스턴스 생성
let jason: PersonA = PersonA()

// 기본값이 인스턴스가 지녀야 할 값과 맞지 않다면
// 생성된 인스턴스의 프로퍼티에 각각 값을 할당하나
jason.name = "jason"
jason.age = 30
jason.nickName = "J"

2-1. 이니셜라이저(initializer)

  • 프로퍼티 초기값을 지정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이니셜라이저 init을 통해 인스턴스가 가져야 할 초기값을 전달할 수 있다.
class PersonB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var nickName: String

    // 이니셜라이저
    init(name: String, age: Int, nickName: String)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self.nickName = nickName
    }
}

let beomgyu: PersonB = PersonB(name: "beomgyu", age: 20, nickName: "밤규")

프로퍼티의 초기값이 꼭 필요 없을 때

  • 옵셔널을 사용한다
  • class 내부의 init 키워드를 사용할 때는 convenience 키워드를 사용한다.
class PersonC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var nickName: String? // 꼭 필요한 프로퍼티가 아니다

    init(name: String, age: Int, nickName: String)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self.nickName = nickName
    }

    // 위와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는 코드
    // 아래 만든 init을 활용할 수 있다
    convenience init(name: String, age: Int, nickName: String) {
        init(name: name, age: age)
        self.nickName = nickName
    }
    //

    init(name: String, age: Int)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
}

// init을 다양한 모습으로 활용할 수 있다
let jenny: PersonC = PersonC(name: "jenny", age: 10)
let mike: PersonC = PersonC(name: "mike", age: 15, nickName: "m")

// 암시적 추출 옵셔널은 인스턴스 사용에 꼭 필요하지만 초기값을 할당하지 않고자 할 때 사용한다
class Puppy {
    var name: String
    var owner: PersonC! // 프로퍼티가 꼭 필요한 경우

    init(name: String) {
        self.name = name
    }

    func goOut() {
        print("\(name)가 주인 \(owner.name)와 산책을 합니다")
    }

    let happy: Puppy = Puppy(name: "happy")
    happy.goOut() // 주인이 없어서 오류 발생
    happy.owner = jenny
    happy.goOut()
}

2-2. 실패 가능한 이니셜라이저

  • 이니셜라이저 매개변수로 전달되는 초기값이 잘못된 경우 인스턴스 생성에 실패할 수 있다.
  • 인스턴스 생성에 실패하면 nil을 반환한다.
  • 실패 가능한 이니셜라이저의 반환타입은 옵셔널 타입이다.
  • init?을 사용한다.
class PersonD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var nickName: String?

    init?(name: String, age: Int) {
        if (0...120).contains(age) == false {
            return nil // nil을 반환하여 인스턴스 생성 실패를 알림
        }
        if name.characters.count == 0 {
            return nil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
}

// let john: PersonD = PersonD(name: "john", age: 23) - 옵셔널이 아닌 타입으로 선언하면 에러 발생
let john: PersonD? = PersonD(name: "john", age: 23)
let joker: PersonD? = PersonD(name: "joker", age: 123)
let batman: PersonD? = PersonD(name: "", age: 10)

print(joker) // nil
print(batman) // nil

3. 디이니셜라이저(deinitializer)

  • deinit은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에 호출된다.
  • 인스턴스가 해제되는 시점에 해야할 일을 구현할 수 있다.
  • deinit은 매개변수를 지닐 수 없다.
  • 자동으로 호출되므로 직접 호출할 수 없다.
  • 디이니셜라이저는 클래스 타입에만 구현할 수 있다.
  •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은 ARC(Automatic Reference Counting)의 규칙에 따라 결정된다.
class PersonE {
    var name: String
    var pet: Puppy?
    var child: PersonC

    init(name: String, child: PersonC) {
        self.name = name
        self.child = child
    }

    deinit {
        if let petName = pet?.name {
            print("\(name)가 \(child.name)에게 \(pet.name)를 인도합니다")
            self.pet?.owner = child
        }
    }
}

var donale: PersonE? = PersonE(name: "donald", child: jenny)
donald?.pet = happy
donald = nil // donald 인스턴스가 더이상 필요없으므로 메모리에서 해제됩니다
// donald가 jenny에게 happy를 인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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