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ort Foundation
public struct Heap<T> {
private var nodes = [T]()
private var orderCriteria: (T, T) -> Bool
public init(sort: @escaping (T, T) -> Bool) {
self.orderCriteria = sort
}
public init(array: [T], sort: @escaping (T, T) -> Bool) {
self.orderCriteria = sort
configureHeap(from: array)
}
public var count: Int {
return nodes.count
}
public func peek() -> T? {
return nodes.first
}
func isEmpty() -> Bool {
return nodes.isEmpty
}
public mutating func insert(_ value: T) {
nodes.append(value)
shiftUp(nodes.count - 1)
}
public mutating func remove() -> T? {
guard !nodes.isEmpty else { return nil }
if nodes.count == 1 {
return nodes.removeLast()
} else {
let value = nodes[0]
nodes[0] = nodes.removeLast()
shiftDown(0)
return value
}
}
public mutating func remove(at index: Int) -> T? {
guard index < nodes.count else { return nil }
let lastIndex = nodes.count-1
if index != lastIndex {
nodes.swapAt(index, lastIndex)
shiftDown(from: index, until: lastIndex)
shiftUp(index)
}
return nodes.removeLast()
}
private mutating func configureHeap(from array: [T]) {
nodes = array
for i in stride(from: nodes.count/2 - 1, through: 0, by: -1) {
shiftDown(i)
}
}
private func parentIndex(ofIndex i: Int) -> Int {
return (i - 1) / 2
}
private func leftChildIndex(ofIndex i: Int) -> Int {
return 2*i + 1
}
private func rightChildIndex(ofIndex i: Int) -> Int {
return 2*i + 2
}
private mutating func shiftUp(_ index: Int) {
var childIndex = index
let child = nodes[childIndex]
var parentIndex = self.parentIndex(ofIndex: index)
while childIndex > 0 && orderCriteria(child, nodes[parentIndex]) {
nodes[childIndex] = nodes[parentIndex]
childIndex = parentIndex
parentIndex = self.parentIndex(ofIndex: childIndex)
}
nodes[childIndex] = child
}
private mutating func shiftDown(from index: Int, until endIndex: Int) {
let leftChildIndex = self.leftChildIndex(ofIndex: index)
let rightChildIndex = leftChildIndex + 1
var first = index
if leftChildIndex < endIndex && orderCriteria(nodes[leftChildIndex], nodes[first]) {
first = leftChildIndex
}
if rightChildIndex < endIndex && orderCriteria(nodes[rightChildIndex], nodes[first]) {
first = rightChildIndex
}
if first == index { return }
nodes.swapAt(index, first)
shiftDown(from: first, until: endIndex)
}
private mutating func shiftDown(_ index: Int) {
shiftDown(from: index, until: nodes.count)
}
}
struct Node {
let vertex: Int
let value: Int
}
let input = readLine()!.split(separator: " ").map { Int(String($0))! }
let (n, m, k) = (input[0], input[1], input[2])
var graph = Array(repeating: Array(repeating: Int.max, count: n+1), count: n+1)
for _ in 0..<m {
let input = readLine()!.split(separator: " ").map { Int(String($0))! }
graph[input[0]][input[1]] = input[2]
}
var distance = Array(repeating: Heap<Int>(sort: > ), count: n+1)
var pq = Heap<Node>(sort: { $0.value < $1.value })
pq.insert(Node(vertex: 1, value: 0))
distance[1].insert(0)
while !pq.isEmpty() {
let now = pq.remove()!
for i in 1...n {
if graph[now.vertex][i] != Int.max {
if distance[i].count < k {
distance[i].insert(now.value + graph[now.vertex][i])
pq.insert(Node(vertex: i, value: now.value + graph[now.vertex][i]))
} else if distance[i].peek()! > now.value + graph[now.vertex][i] {
distance[i].remove()!
distance[i].insert(now.value + graph[now.vertex][i])
pq.insert(Node(vertex: i, value: now.value + graph[now.vertex][i]))
}
}
}
}
for i in 1...n {
if distance[i].count == k {
print(distance[i].peek()!)
} else {
print("-1")
}
}
- k번째 최단 경로를 어떻게 찾을 것인가?
- 최단 경로를 저장하는 배열에 우선순위 큐를 저장한다.
- 사용한 노드의 방문 여부는 확인하지 않는다. k번째 경로를 찾기 위해 노드를 여러 번 사용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실행하면서 현재 노드에 저장된 경로가 k개 이하인 경우는 바로 현재 계산한 경로를 추가한다.
- k개 이상인 경우는 현재 노드에 저장된 끝 경로(k번째 경로)보다 현재 계산한 경로의 길이가 짧으면 k번째 경로를 삭제하고 현재 계산한 경로를 추가한다.
- 최단 거리 배열을 순회하며 각 노드의 우선순위 큐의 크기가 k이면 k번째 경로를 출력하고, 그렇지 않으면 -1를 출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