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 카드 정렬하기 (1715)

Seoyoung Lee·2023년 1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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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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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Foundation

public struct Heap<T> {
    
    private var nodes = [T]()
    
    private var orderCriteria: (T, T) -> Bool
    
    public init(sort: @escaping (T, T) -> Bool) {
        self.orderCriteria = sort
    }
    
    public var count: Int {
        return nodes.count
    }
    
    public func peek() -> T? {
        return nodes.first
    }
    
    func isEmpty() -> Bool {
        return nodes.isEmpty
    }
    
    public mutating func insert(_ value: T) {
        nodes.append(value)
        shiftUp(nodes.count - 1)
    }
    
    public mutating func remove() -> T? {
        guard !nodes.isEmpty else { return nil }
        
        if nodes.count == 1 {
            return nodes.removeLast()
        } else {
            let value = nodes[0]
            nodes[0] = nodes.removeLast()
            shiftDown(0)
            return value
        }
    }
    
    public mutating func remove(at index: Int) -> T? {
        guard index < nodes.count else { return nil }
        
        let lastIndex = nodes.count-1
        if index != lastIndex {
            nodes.swapAt(index, lastIndex)
            shiftDown(from: index, until: lastIndex)
            shiftUp(index)
        }
        
        return nodes.removeLast()
    }
    
    private func parentIndex(ofIndex i: Int) -> Int {
        return (i - 1) / 2
    }
    
    private func leftChildIndex(ofIndex i: Int) -> Int {
        return 2*i + 1
    }
    
    private func rightChildIndex(ofIndex i: Int) -> Int {
        return 2*i + 2
    }
    
    private mutating func shiftUp(_ index: Int) {
        var childIndex = index
        let child = nodes[childIndex]
        var parentIndex = self.parentIndex(ofIndex: index)
        
        while childIndex > 0 && orderCriteria(child, nodes[parentIndex]) {
            nodes[childIndex] = nodes[parentIndex]
            childIndex = parentIndex
            parentIndex = self.parentIndex(ofIndex: childIndex)
        }
        
        nodes[childIndex] = child
    }
    
    private mutating func shiftDown(from index: Int, until endIndex: Int) {
        let leftChildIndex = self.leftChildIndex(ofIndex: index)
        let rightChildIndex = leftChildIndex + 1
        
        var first = index
        if leftChildIndex < endIndex && orderCriteria(nodes[leftChildIndex], nodes[first]) {
            first = leftChildIndex
        }
        if rightChildIndex < endIndex && orderCriteria(nodes[rightChildIndex], nodes[first]) {
            first = rightChildIndex
        }
        if first == index { return }
        
        nodes.swapAt(index, first)
        shiftDown(from: first, until: endIndex)
    }
    
    private mutating func shiftDown(_ index: Int) {
        shiftDown(from: index, until: nodes.count)
    }
    
}

let N = Int(readLine()!)!
var heap = Heap<Int>(sort: <)
var sum = 0

for _ in 0..<N {
    heap.insert(Int(readLine()!)!)
}

while heap.count > 1 {
    let num1 = heap.remove()!
    let num2 = heap.remove()!
    sum += num1 + num2
    heap.insert(num1 + num2)
}

print(sum)
  • 먼저 선택된 카드 묶음이 비교 횟수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
    • → 카드 묶음의 카드 개수가 작은 순서대로 먼저 합쳐야 한다.
  • 가장 작은 카드 개수를 가진 묶음 2개를 뽑은 후, 이 두 묶음을 합친 새로운 카드 묶음을 다시 데이터에 넣고 정렬한다.
    • 데이터의 삽입, 삭제, 정렬이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우선순위 큐를 사용하여 구현한다.
  • 우선순위 큐는 Kata님의 코드를 사용하여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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