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프트 기초] 8. 조건문

Seoyoung Lee·2022년 2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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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1월 15일에 공부한 내용입니다.

1. if-else 구문

  • if만 단독으로 사용해도 되고, else, else if와 조합해서 사용 가능하다.
  • 조건을 감싸는 소괄호는 생략해도 된다. (써줘도 된다.)
  • 단, {}생략할 수 없다.
  • 조건문에는 항상 Bool 타입의 값만 위치해야 한다.
    • if someInteger와 같은 형태로 사용할 수 없다.
    • someIntegerInt 타입이기 때문에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
if condition {
    statements
} else if condition {
    statements
} else {
    statements
}

if someInteger < 100 {
    print("100 미만")
} else if someInteger > 100 {
    print("100 초과")
} else {
    print("100")
}

2. Switch

  • 각각의 case 내부에는 실행 가능한 코드가 반드시 위치해야 한다.
  • 명확히 케이스가 명시되지 않는 한, 또는 매우 한정적인 값(ex. enum의 case 등)이 비교값이 아닌 한 default 구문을 반드시 작성해야 한다.
  • break를 명시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case마다 break 된다.
    • 쉼표(,)를 사용하여 하나의 case에 여러 패턴을 명시할 수 있다. (ex. case "jake", "mina":)
    • 또는 fallthroguth 키워드를 사용하여 break를 무시할 수 있다.
// 범위 연산자를 활용하면 더욱 쉽고 유용하다.
switch someInteger {
case 0:
    print("zero")
case 1..<100: // 1 이상 100 미만
    print("1~99")
case 101...Int.max: // 이상~이하
    print("over 100")
default:
    print("unknown")
}

// 정수 외의 대부분의 기본 타입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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