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류처리 및 고차함수] 1. 오류 처리

Seoyoung Lee·2022년 2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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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2월 31일에 공부한 내용입니다.

1. 오류 처리

  • 스위프트에서 오류(Error)는 Error라는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타입의 값을 통해 표현된다.
  • Error 프로토콜은 사실상 요구사항이 없는 빈 프로토콜일 뿐이지만, 오류를 표현하기 위한 타입(주로 열거형)은 이 프로토콜을 채택한다.
  • 스위프트의 열거형은 오류의 정류를 나타내기에 아주 적합한 기능이다.
  • 연관 값을 통해 오류에 관한 부가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다.

2. 오류 표현

  • Error 프로토콜과 (주로) 열거형을 통해 오류를 표현한다.
// 자판기 동작 오류의 종류를 표현한 VendingMachineError 열거형
enum VendingMachineError: Error {
    case invalidInput
    case insufficientFunds(moneyNeeded: Int) // 열거형의 연관값 참조!
    case outOfStock
}

3. 함수에서 발생한 오류 던지기

  • 오류 발생의 여지가 있는 메서드는 throws를 사용하여 오류를 내포하는 함수임을 표시한다.
class VendingMachine {
    let itemPrice: Int = 100
    var itemCount: Int = 5
    var deposited: Int = 0

    // 돈 받기 메서드
    func receiveMoney(_ money: Int) throws {
        // 입력한 돈이 0 이하면 오류를 던진다
        guard money > 0 else {
            throw VendingMachineError.invalidInput
        }

        // 오류가 없으면 정상처리를 한다
        self.deposited += money
        print("\(money)원 받음")
    }

    // 물건 팔기 메서드
    func vend(numberOfItems numberOfItemsToVend: Int) throws -> String {
        // 원하는 아이템의 수량이 잘못 입력되었으면 오류를 던진다
        guard numberOfItemsToVend > 0 else {
            throw VendingMachineError.invalidInput
        }
        // 구매하려는 수량보다 미리 넣어둔 돈이 적으면 오류를 던진다
        guard numberOfItemsToVend * itemPrice <= deposited else {
            let moneyNeeded: Int
            moneyNeeded = numberOfItemsToVend * itemPrice - deposited

            throw VendingMachineError.insufficientFunds(moneyNeeded: moneyNeeded)
        }

        // 구매하려는 수량보다 요구하는 수량이 많으면 오류를 던진다
        guard itemCount >= numberOfItemsToVend else {
            throw VendingMachineError.outOfStock
        }

        // 오류가 없으면 정상처리를 한다
        let totalPrice = numberOfItemsToVend * itemPrice
        self.deposited -= totalPrice
        self.itemCount -= numberOfItemsToVend

        return "\(numberOfItemsToVend)개 제공함"
    }
}

// 자판기 인스턴스
let machine: VendingMachine = VendingMachine()

// 판매 결과를 전달받을 변수
var result: String?

4. 오류 처리

  • 오류를 던질 수도 있지만 오류가 던져지는 것에 대비하여 던져진 오류를 처리하기 위한 코드도 작성해야 한다.
  • 오류 발생의 여지가 있는 throws 함수(메서드)는 try를 사용하여 호출해야 한다.

do-catch

  • 오류 발생의 여지가 있는 throws 함수(메서드)는 do-catch 구문을 활용하여 오류발생에 대비한다.
  • 가장 정석적인 방법으로 모든 오류 케이스에 대응한다.
do {
    try machine.receiveMoney(0)
} catch VendingMachineError.invalidInput {
    print("입력이 잘못되었습니다")
} catch VendingMachineError.insufficientFunds(let moneyNeeded) {
    print("\(moneyNeeded)원이 부족합니다")
} catch VendingMachineError.outOfStock {
    print("수량이 부족합니다")
} // 입력이 잘못되었습니다

do {
    try machine.receiveMoney(300)
} catch /*(let error)*/ { // error가 암시적으로 catch 구문으로 넘어온다 (생략 가능)
    switch error {
        case VendingMachineError.invalidInput:
        print("입력이 잘못되었습니다")
        case VendingMachineError.insufficientFunds(let moneyNeeded):
        print("\(moneyNeeded)원이 부족합니다")
        case VendingMachineError.outOfStock:
        print("수량이 부족합니다")
        default:
        print("알수없는 오류 \(error)")
    }
} // 300원 받음

// 케이스별로 오류처리 할 필요가 없으면 catch 구문 내부를 간략화해도 무방
do {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4)
} catch {
    print(error)
} // insufficientFunds(100)

// 케이스별로 오류처리를 할 필요가 없는 경우 do 구문만 써도 무방
do {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4)
}

try?와 try!

1) try?

  • 별도의 오류처리 결과를 통보받지 않고 오류가 발생했으면 결과값을 nil로 돌려받을 수 있다.
  • 정상동작 후에는 옵셔널 타입으로 정상 반환값을 돌려 받는다.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2)
result // Optional("2개 제공함")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2)
reuslt // nil

2) try!

  • 오류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강력한 확신을 가질 때 try!를 사용하면 정상동작 후에 바로 결과값을 돌려받는다.
  • 오류가 발생하면 런타임 오류가 발생하여 애플리케이션 동작이 중지된다.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1)
result // 1개 제공함

// result = try! machine.vend(numberOfItems: 1)

🔥 추가적으로 더 알아보면 좋은 개념

  • rethrows
  • def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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