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0117] 파이썬 제어문

ryun·2023년 1월 18일
0

TIL

목록 보기
5/34

코드 스타일 가이드 ⛏

  • 코드를 어떻게 작성할지에 대한 가이드라인
  • 파이썬에서 제안하는 스타일 가이드는 PEP 8
  • 각 회사/프로젝트마다 따로 스타일 가이드 설정하기도 함

들여쓰기

  • 들여쓰기를 사용해 문장을 구분
    4칸을 쓰거나 탭을 1번 입력
    주의! 한 코드 안에서 반드시 한 종류의 들여쓰기 사용 혼용금지!
  • 원칙적으로는 공백 사용을 권장

📂 조건문

참/거짓을 판단할 수 있는 조건식과 함께 사용

  • 네모박스는 처리를 의미
  • 다이아몬드는 조건문
if  조건 == True:
		# Run this Code block
else:
		# Run this Code block
  • else는 선택적으로 활용

*인풋으로 받는 데이터의 자료형은 문자형

복수 조건문

복수의 조건식을 활용할 경우 elif를 활용하여 표현함

  • 첫 번째 조건부터 차례로 내려온다
    (0 이상 이런식으로 조건 잡으면 안됨)
  • 조건식을 동시에 검사하는 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비교!

중첩 조건문

다른 조건문에 중첩되어 사용될 수 있음

  • 들여쓰기에 유의하여 작성할 것

조건 표현식

  • 일반적으로 조건에 따라 값을 정할 때 활용
  • 삼항 연산자라 부르기도 함
    true인 경우 값 if 조건 else false인 경우 값
num = -10
value = num if num >= 0 else -num
  • num이 양수건 음수건 양수가 된다
  • 결국 절대값을 저장하기 위한 코드
result = '홀수입니다' if num % 2 else result = '짝수입니다'

📂 반복문

*빈 리스트, 빈 튜플, 빈 딕셔너리, None 은 대표적으로 false 값

특정한 조건 만족할 때까지 같은 동작을 계속 반복하고 싶을 때 사용

while 문

  • 종료 조건에 해당하는 코드를 통해 반복문 종료
while 조건:
	# Code block

무한 루프를 하지 않도록 종료 조건 반드시 필요

복합 연산자

+= -=

  • 연산과 할당을 합쳐놓은 것

for 문

  • 내가 반복의 횟수를 알고 있을 때
  • 반복 가능한 객체를 모두 순회하면 종료 (별도의 종료 조건이 필요 없음)
for 변수명 in iterable:
	# Code block

iterable 이라는 반복 가능한 객체 안에서 하나하나 꺼내서 변수명에 할당하고, 아래 코드블럭을 실행

  • 위 두 코드 결과는 동일

딕셔너리 순회

  • 딕셔너리는 기본적으로 key를 순회, key를 통해 값을 활용
  • 추가 메서드를 활용한 딕셔너리 순회
  • 어떻게 활용?

enumerate 순회

  • 인덱스와 객체를 쌍으로 담은 열거형 객체 반환
  • 인덱스와 객체 값 같이 받고 싶을 때
  • 0부터 시작하고 싶지 않으면 start = 시작하고 싶은 숫자 를 추가

List Comprehension

  • 미리 특정한 값을 가진 리스트를 만드는 방법 중 하나

[code for 변수 in iterable]\n
[code for 변수 in iterable if 조건식]

  • 네 줄의 코드를 단 두 줄로 쓸 수가 있다

{key: value for 변수 in iterable}
{key: value for 변수 in iterable if 조건식}

  • 딕셔너리도 이런 식으로 만들 수 있다

반복 제어

  • 특정한 조건에서 멈추고 싶을 때

    continue
    특정 조건이 되었을 때 그 다음 실행
    스킵하고 싶은 조건 if로 분기
    (ex. 5를 건너뛰기)

    break
    특정 조건이 되었을 때 끝

    for-else
    끝까지 반복문을 실행한 이후에 else문 실행
    break를 통해 중간에 종료되는 경우 실행되지 않음

    pass
    아무것도 하지 않음 (문법적으로 필요하지만 할 일이 없을 때 사용)
    설계할 때 가장 많이 사용
    블럭이 오류가 나지 않게 해주는 역할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