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으로 배우는 파이썬 ( 다나카 겐이치로 ) 책으로 파이썬을 공부해보기로 했다.
공부한 내용 요약 및 직접 해본 것을 기록하기
Chapter 01. 파이썬
pip3 install pygame
Chapter 02. 데이터형과 데이터 구조
1. 연산
2. 변수
-
a=b
우변의 값을 좌변에 대입
-
변수명
- 대소 영문자, 숫자, 언더스코어( _ ) 사용
- 맨 앞에 숫자는 불가능
3. 대입의 간이 기법
프로그래밍에서 변숫값을 갱신 가능
a=4
print(a)
a=a+1
print(a)
먼저 우변을 계산하고 「 = 」로 좌변의 변수에 대입
a=4
print(a)
a+=1
print(a)
4. 함수
- 여러 개의 처리를 기능별로 모아 놓은 것
- 인수 : 함수에 전달하는 데이터
- 반환값 : 함수로부터 돌아오는 값
- 함수 vs 메서드
- 함수 : 원하는 때에 호출 가능 / 특정 요소에 관련되어 있지 않음
- 메서드 : 특정 요소(객체)에 관련된 함수 / 특정 요소가 없으면 호출 불가능
5. 데이터형
파이썬에서 다룰 수 있는 기본적인 데이터 종류
수치
- type( ) : 데이터 형을 알려주는 함수
- int : integer (정수) ex) 3, 5
- float : 실수 ex) 3.0, 5.0, 3.14
- 같은 데이터형끼리 계산하면 그 결과도 같은 데이터형이 됨
단, 나눗셈 결과는 실수형
문자열
- 이름 그대로 문자의 열
- " " 또는 ' ' 로 감싸주고 문자열을 작성
부울값
- 조건이 성립했는지 여부를 나타냄
- True(성립)
- False(성립하지 않음)
6. 형변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