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유와 팁)

김형섭 (Matthew)·2023년 11월 6일
12

개발 팁/테크

목록 보기
7/15

오늘 글은 아주 짧아요~ 1분 순삭

Why

웹서핑을 하다보면 가끔 이런게 뜨죠.

주소창에는 https:// 부분에 빨간줄이 쫙 그어지고요.

왜 그럴까요

문제

  • 주로 인증서의 정보와 현재 접속한 사이트의 정보가 일치하지 않아서 발생 합니다.
  • 또한 인증서 기한이 지났거나, 폐기 등등의 사유도 있고
  • 드물지만 Root 인증서가 만료된 경우도 있습니다.
  • 아무튼, 인증서 문제에요.

그러나, 내가 문제를 알고 있고, 원인이 명확 하다면 잠시 무시하고 웹사이트는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해결책

  • 고급 버튼을 누르고, 안전하지 않은 사이트로 이동을 눌러도 됩니다.

그런데, 가끔 '고오급' 버튼이 없는 사이트가 있어요.

이젠 아예 버튼이 없다?

이젠 아예 버튼이 없다?

이럴 때 사용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알고나면 엄청나게 간단한)

이 케이스는 인증서의 상태가 self-signed, untrusted-root, revoked 이런 경우 들 입니다.

각각, 직접 만든 인증서 (아무도 인정 안함), 신뢰 할수 없는 루트가 승인한 인증서 (역시 인정 안함), 폐기된 인증서 (역시 마찬가지) 들 입니다.

그래서 브라우저가 위험하다고 판단하여 일반적으로는 접근을 못하게 합니다.
그런데, 저 인증서를 개발자 본인이 만들었다고 생각해봐요.

테스트 목적으로 내가 내 서버 들어가는데도 그냥 막아버리니 참 답답합니다.
이럴때, 쓰는 팁이고 아주 쉽긴 한데, 좀 긱(Geek)한 방법이 있습니다.

thisisunsafe 를 입력하세요. (이건안안전해) 힙합은안멋져

  • 브라우저의 빈 공간 아무데나 클릭 해서 포커스를 주시고요.
  • thisisunsafe 를 연속으로 타이핑 하시면, 마지막 e 글자를 치는 순간, 페이지가 열리게 됩니다.

그럼 바로 해결 된답니다.

크롬의 방식이 참 재밌죠?

마무리

여러분께 당부 드립니다. 이 방법은 처음 접속 하는 사이트에서는 사용하지 마세요!
이 사이트가 안전함을 본인 스스로 알고 있을 경우에만 사용 해주세요. 꼭이요

오늘은 아주 간단한 주제라서 1분도 안걸렸을 거에요.

앞으로도 좋은 글로 찾아올께요.

매튜 드림.

profile
CTO at Imweb, 20년차 개발 장인, 전) 플레이오토 CTO/창업자

3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1월 9일

신기하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thisisunsafe 라니 ... ㅋㅋ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1월 19일

와우 이런게 있는게 너무 신기하네요 ㅋㅋㅋ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8월 26일

아니 포커스를 어디다 두냔 말이야 했는데 그냥 정말로 아무데나 클릭후 보인진 않아도작성하면 열리네요 ;;;;; 신기방기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