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221220

5w31892p·2022년 12월 21일
0

Dev.TIL

목록 보기
37/66

🙊 Today I Learned

  1. 숙련 lv2 과제
  2. 숙련 lv1 라이브코딩

예외처리 때문에 하루 종일 애먹다가 블로그를 하나 찾았다.
진짜 하나하나 잘 설명 되어 있었고 그대~로 따라서 쳤다.
그랬더니 내가 지정한 대로 예외처리가 만들어졌고, 메시지 반환과 상태코드 반환이 되었다.

진짜 너무 뿌듯함.. 요즘 밤마다 너무 내 자신한테 대견하다!
물론 구글링해서 고대로 따라 쳐본거긴 하지만 그래도 구글링을 잘했다는 증거니까~

먼저 응답할 수 있는 Response class를 만들어서 상태코드와 메시지 반환을 할 수 있게 만들었고,

이전 사용자와 어드민을 나눌 수 있었던 enum을 이용해서 각 오류 메시지를 선언했다!
httpstatus와 상태코드, 메시지를 선언했다!

그리고 이제 내가 가져다 쓸 수 있도록 CustomException class를 만들어 공통 Exception 구현을 했고,

마지막 @RestControllerAdvice, @ExceptionHandler으로 공통된 오류 메시지 형식으로 응답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물론 구글링해서 따라치고 한거지만 그냥 무작정 보고 배낀게 아니라 거의 하루 종일 찾아보고 해보고 하다가 한 것이라서 그런지 코드가 이해가 갔다!

저렇게 총 4개를 만들어놓고 필요한 상황에 구현을 할 때에는
throw new CustomException(ExceptionEnum.INVALID_TOKEN);
이렇게 적어주니 내가 만들어놓은 예외처리가 됐고,
상태코드, 메시지까지 찰떡같이 가져왔다!

행복..


📜 LiveCoding

📜 GitHub

📜 참고 블로그


🙈 Tomorrow

  1. 숙련 2 과제 마무리 및 제출
  2. 입문 숙련 노션 읽기
  3. 개구리책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