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230112

5w31892p·2023년 1월 12일
0

Dev.TIL

목록 보기
52/66

🙊 Today I Learned

  1. SQL 강의
  2. 개인공부

:: 문시해알

문제점

  1. 어제 나타났던 bean 생성 중 발생한 에러는 다른 수강생들 글을 보니 다들 에러가 나는 것 같았다.

  2. 저 강의로는 스트레스만 받고 진도가 나가지 않을 것 같아 다른 강의를 들어야 했다.

  3. sql 제약조건에 대해 너무 설명이 부실했다.

시도한 것

  1. 강의 그대로 쳐도 안되고, 해당 강의를 해주신 분의 깃허브에서 clone해서 해당 프로젝트를 그대로 실행시켜도 안됐다.
    약간 설명은 좋은데 코드 자체는 대충 만든 것 같다.
    이거 찾고 정리하면 그 부분에 대해서 확실하게 알고 가겠지만 현재 담주 프로젝트에서 잘 할 수 있도록 부실한 기초 다지는 거라 해당 에러는 다음 기회에 잡기로 하고, 다른 강의를 찾았다.

  2. 인프런에 무료 강의를 기준으로 찾아봤다.
    현 우아한형제들 기술이사로 있으신 분께서 커리큘럼으로 만들어 놓은 강의가 있었다.
    가장 기초 강의는 무료로 풀어두셔서 그걸로 정하고 들었다.

  3. 어제 정리하지 못한 JOIN을 정리하고, 수업에서 언급하지 않은 full, cross join 등도 찾아 정리 한 후 제약 조건을 찾아봤다.
    다른 블로그 정리한 글보다 TCPSCHOOL에서 MySQL에 대해서 정리해놓은 자료가 눈에 띄었다.
    간략하게 정리된 내용이지만 강의 노션보다는 잘 정리되어 있어서 나도 보고, 팀원들에게도 공유해주었다.

해결

  1. 포기할 건 빠르게 포기해서 다른 강의를 선택해 들을 수 있었다.

  2. 프로젝트 만드는 과정에서부터 뭐가 뭔지 상세하게 설명을 해줘서 버전 옆에 영어는 뭘까라고 궁금했던 부분들이 풀렸다.
    그리고 현업에서는 어떤 것을 많이 사용하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말해줘서 유용하다.

  3. 강의 노션만 보면 이게 뭐지? 싶었던 것들이 예제와 함께 정리되어 있어서 확실히 더 이해가 됐다.

알게 된 것

포기할 땐 포기하고 우선순위에 있는 것을 먼저 해야한다.
그리고, 현업에서 일하시는 분들의 강의 위주로 들어야겠다.
그래야 어떤 것들이 중요하고 요즘 어떤 것들을 많이 쓰고, 그런 것들을 알아두어야 추후 개발자로 취업하게 되도 어버버 하지 않을 것 같기 때문이다.
그리고 SQL이 쉬운듯 어려운 것 같다.
그래도 예전에 엑셀보다 쉬운 SQL을 들어서 그런지 어렵게 설명해도 나름 이해는 갔다.
하지만 설명이 부족한 부분들에 대해서는 많이 어려웠기 때문에 오늘 찾은 TCP에서 정리한 MySQL을 처음부터 찬찬히 봐야겠다.


MySQL 3
MySQL 4
인프런 강의 정리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