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230118

5w31892p·2023년 1월 18일
0

Dev.TIL

목록 보기
55/66

🙊 Today I Learned

  1. 팀프로젝트

:: 문시해알

문제점

내가 맡은 프로필 부분은 로그인 쪽에서 닉네임 저장을 하고, 판매자로 승인요청을 할 때 소개글과 카테고리를 저장했다.
그래서 코드 완성 후 값을 불러오는데 자꾸 null이라며 nullpointerexception 이 발생했다.

그리고 또, 프로필 수정을 하는데 포스트맨에서는 수정이 완료됐다고 뜨지만, H2콘솔에서는 값이 수정되지 않았다.

시도한 것

이제까지 해왔던 프로젝트와 공부했던 코드들을 기반으로 해당 저장한 쪽에서 긁어오려고만 했다.
구글링을 해도 나오지 않아서, 팀원들에게 물어보니 뭐 그렇게 하면 당연히 new로 하면 null이라고 했다.
우선은 알겠다고 하고, 혼자 또 이거 저거 해보다가 너무 답답해서 잠깐 앉아있다보니
아예 이제까지 쓰던 방법으로 하면 될까 싶어 그렇게 진행했다.

그리고 수정을 하는데 값이 자꾸 바뀌지 않았다.
그래서 이런 저런 그동안 해왔던 코드도 보다가, 점프투 스프링부트를 보니 repository.save() 이것이 있어서 사용했다.

해결

nullpointerexception은 저장한 쪽에서 받아서 해보자라는 생각이 잘못됐었다.
애초에 로그인 부분을 맡은 사람이 프로필리포지토리에 저장했던 거다.
그래서 그것을 확인하지 않고 해서 발생했다.
그냥 이전과 같이 해당하는 리포지토리에서 받아왔더니 해결됐다.

그리고 수정같은 경우는 save로 리포리토리에 저장을 안해서 발생했던 것이였다.
save로 변동사항 저장하고 확인하니 해결됐다.

알게 된 것

이게 혼자할 때에는 내가 했던 거니까 대략적으로 감이라도 오는데,
팀원끼리 나눠서하니 더 헷갈렸던 것 같다.
협업을 할 때에는 다른 사람의 코드도 잘 보고 확인하면서 진행하도록 하는 습관을 가져야겠다.

그리고 시큐리티는 대략적으로만 처음부터 혼자 하라고 하면 못할 것 같았다.
진짜 자꾸 코드도 보고 머릿속으로 정리도 하면서 해야될 것 같다.
너무 어렵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