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230126

5w31892p·2023년 1월 26일
0

Dev.TIL

목록 보기
59/66

🙊 Today I Learned

  1. 테스트 강의
  2. 웹소켓 적용 중

:: 문시해알

문제점

연휴때부터 서버는 돌아가는데 웹소켓 ct 테스트가 되질 않았다.
connect가 아예 되질 않았다.
그래서 이 코드로 지금 가능한지, 아닌지 확인을 할 수가 없었다.

시도한 것

바로 stomp 적용을 하지 말고 웹소켓부터 천천히 해보기로 했다.
그래서 여러 블로그들 중 가장 설명이 쉽게 되어 있는 블로그를 본따 적용했더니 클라이언트 테스트가 됐다.. 뭐가 문제였을까 ?
그러던 중 어느 블로그에서 stomp는 알려져 있는 웹소켓 클라이언트 테스트로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됐다.

해결

그래서 그 블로그를 정독하면서 알게 되었는데, Apic 라는 확장프로그램을 사용하면 stomp 테스트가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했고, 연결까지 성공했다.
하지만 이전 코드로는 a에서 b로 메세지 전송이 되지 않았다. 그냥 말그대로 그냥 연결만 됐었다.

알게 된 것

적용을 하면서 확인해보니 슬슬 웹소켓 관련 코드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서버 켜서 보내보고, 확인되는지 보고, 하면서 진행중이다.

목표는 내일까지 끝내고, 적용한 후 이제까지 알아보고 적용했던 부분들을 정리하는 것이다.

진짜 연휴내내 연결도 안되고, 코드만 들여다보고, 고쳐보고, 너무 답답했지만!
이제 빠르게 끝내야겠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