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레드란 하나의 프로세스 내에서 동시에 진행되는 작업 갈래, 흐름의 단위 를 의미한다 우리가 하나의 프로세스 예를들어 인터넷을 열었을때 웹서핑도 하면서 파일도 받고 동영상도 볼 수 있는 것이 스레드를 이용해서 여러가지 작업을 동시에 진행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작업 흐름을 스레드 라고 하며 스레드가 여러개 존재한다면 이를 멀티(다중)스레드 라고 부른다
코드 영역과 데이터 영역은 선언할 때 크기가 결정되는 정적 영역이지만 스택 영역과 힙 영역은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동안 크기가 늘어났다가 줄어드는 동적 영역이다
한 프로세스안의 스레드들은 프로세스의 자원을 공유함으로서 실행 속도가 빠르게 동작될 수 있다 이때 Code, Data, Heap영역은 스레드끼리 공유 되지만 stack영역은 각각의 스레드 마다 별도의 stack을 가지고있게된다stack을 고유하게 가지고 있다는 뜻은 stack은 함수 호출 시 전달되는 인자 되돌아갈 주소값 함수 내에서 선언하는 변수 등을 저장하는 메모리 공간이기 때문에 독립적인 실행흐름을 가질 수 잇다는 말이다
컴퓨터를 구매해본적이 잇다면 CPU를 구매할때 코어와 쓰레드라는 말을 들어보았을 것이다 이 때 코어란 물리적으로 명령어를 메모리에서 읽어와 실행하는 반도체 유닛을 의미하고 스레드는 논리적인 코어 갯수를 의미한다 사진의 cpu는 6코어 12스레드로 하나의 코어당 스레드 두개 이상을 동시에 실행 시킬 수 있어 운영체제가 12개의 작업을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컴퓨터를 이용할때는 프로그램을 12개 이상으로 많이 열고 사용할텐데 어떻게 12개의 스레드로 동작시키는 것일까 이는 병렬성과 동시성이라는 개념으로 설명을 할 수 있다
병렬성은 말 그대로 명령어를 cpu의 코어와 스레드 수에 맞춰서 여러가지 작업을 병렬로 동시에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듀얼코어 쿼드코어 옥타코어 등 해당 명칭이 붙는 멀티코어 프로세서가 달린 컴퓨터에서 할 수 있는 방식이다
동시성은 둘 이상의 작업이 동시에 실행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때 병렬성에서 말하는 동시가 물리적으로 실제로 동시에 실행한다는 것을 의미하면 동시성에서 동시는 동시에 실행하는 것 처럼 보이게 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예를들어 1개의 코어가 있고 4개의 작업이 있다가 가정한다면 4개의 작업을 번갈아가면서 매우 빠르게 처리하기 동시에 동작하는 것 처럼 보이게 된다 이와같이 진행중인 작업을 번걸아가면서 바꾸는 행위를 Context Switching이라고 부른다 동시성이 필요한 이유
스케줄링이란 이처럼 여러가지 프로세스나 스레드들이 동시성을 가지고 동작을 진행할 때 운영체제에서 CPU를 상용할 수 있는 작업을 선택하고 CPU를 할당하는 작업을 말한다 스케줄링은 우선순위, 작업량 등을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배치하며 이를 통해 운영체제는 CPU를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프로세스는 생성되어 실행되는 동안 여러가지 상태를 가지게 되고 상태의 변화에 따라 프로세스가 동작된다 일반적으로 프로세스는 5가지 상태를 가지고 있다
프로세스 상태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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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 (new) | 프로세스가 생성되고 아직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 |
준비 (ready) | 프로세스가 실행을 위해 기다리는 상태 CPU를 할당받을 수 있는 상태이며 언제든지 실행할 준비가 되어있다 |
실행 (run) | 프로세스가 CPU를 할당받아 실행되는 상태 |
대기 (waiting) | 프로세스가 특정 이벤트(입출력 요청 등)가 발생하여 대기하는 상태 CPU를 할당받지 못하며 이벤트가 발생하여 다시 READY 상태로 전환 될 때까지 대기한다 |
종료 (terminated) | 프로세스가 실행을 완료하고 종료된 상태 더 이상 실행될 수 없으며 메모리에서 제거되게 된다 |
프로세스 상태 전이란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동안 상태가 OS에 의해 변경되는 것을 말한다 운영체제는 프로세스의 상태를 감시하고 프로세스 상태와 프로세스 스케줄링을 통하여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제어한다
인터럽트 유형 | 발생 원인 및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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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머 인터럽트 | 미리 설정된 시간 경과 시 발생합니다 |
하드웨어 인터럽트 | 하드웨어 장치에서 발생한 이벤트로 예를들어 디스크 I/O 작업 완료 등의 이벤트가 있습니다 |
소프트웨어 인터럽트 | 프로세스 내부에서 발생한 이벤트로 특정 상황이나 조건에 발동됩니다 |
입출력 인터럽트 | 입출력 장치에서 발생한 작업완료나 데이터 도착과 같은 이벤트에 발동됩니다 |
예외 인터럽트 | 프로세스가 비정상적인 동작을 하거나 잘못된 명령을 실행하면 발동됩니다 |
컨텍스트 스위칭(Context Switching)은 현재 cpu에서 동작중인 프로세스를 다른 프로세스로 전환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동시성파트에서 보았듯이 CPU는 여러 개의 프로세스를 번갈아가며 실행하는데 이 때 CPU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컨텍스트 스위칭이 필요하다
1. 동작중인 프로세스가 대기를 하며 현재 프로세스의 상태(Context)를 보관한다
2. 대기중인 다음 순서의 프로세스가 동작하면서 이전에 보관되어져있던 자신의 프로세스 상태를 복구한다
이 때 다음 프로세스는 스케줄러가 결정하게 된다
PCB(프로세스 제어 블록)은 운영체제에서 프로세스를 관리하기위한 상태정보를 담고있는 자료구조를 의미한다 프로세스를 컨텍스트 스위칭 할때 기존에 작업하던 상태를 이어서 할 수 있는것이 PCB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Context Switching과정은 사용자로 하여금 빠른 반응성과 동시성을 제공하지만 실행되는 프로세스를 변경하는 과정(프로세스의 상태, 레지스터 값 저장 불러오기 등)에서 시스템에 부하를 주게 된다
Context Switching Overhead 이유
스레드는 일반적으로 4가지 상태를 가진다
스레드 상태 | 설명 |
---|---|
NEW | 스레드가 생성되고 아직 호출되지 않은 상태 |
RUNNABLE | 스레드가 실행되기 위해 기다리는 상태 CPU를 할당받을 수 있는 상태이며 언제든지 실행될 준비가 된 상태이다 |
BLOCKED | 스레드가 특정 이벤트(입출력 요청 등)가 발생하여 대기하는 상태 CPU를 할당받지 못하며 이벤트가 발생하여 다시 RUNNABLE상태로 전환될 때까지 대기한다 |
TERMINATED | 스레드가 실행을 완료하고 종료된 상태 더 이상 실행될 수 없으며 메모리에서 제거된다 |
스레드 컨텍스트 스위칭(thread context switching)은 멀티 스레드 환경에서 스레드 간의 실행을 전환하는 기술이다 스레드 컨테스트 스위칭은 하나의 프로세스 안에 있는 스레드들끼리 교환이 이루어진다
PCB처럼 스레드도 TCB(Thread Control Block)을 가지고 있는데 TCB는 PCB안에 포함되어있다 스레드 ID, 스레드 우선순위, 스케줄링 정보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스레드 간의 자원 공유와 동기화도 TCB를 이용하여 관리된다 뮤텍스나 세마포어 같은 동기화 기법을 사용하면 TCB내에서 해당 스레드의 뮤텍스타 세마포어 정보를 관리하고 스레드가 해당 자원에 대한 접근 권한을 획득하거나 반납할 때 TCB의 정보를 업데이트 하게 한다
프로세스 컨텍스트 스위칭과 스레드 컨텍스트 스위칭은 모두 멀티태스킹 환경에서 여러 프로세스 또는 스레드를 동시에 실행하기 위한 기술이지만 몇가지 차이점이 있다
데이터 레이스란 멀티 스레드/프로세스 환경에서 공유자원에 동시에 접근할 때 일어나는 경쟁 상황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두개의 스레드가 동시에 한 변수값을 한 스레드는 일고 한 스레드는 쓰려고 할 때 데이터레이스가 발생한다
<데이터레이스가 발생하는 예시>
공유 변수 sharedVariable 초기값 0
스레드 1:
반복 10000번:
sharedVariable 값을 읽어옴
sharedVariable에 1을 더함
sharedVariable 값을 저장
스레드 2:
반복 10000번:
sharedVariable 값을 읽어옴
sharedVariable에 1을 더함
sharedVariable 값을 저장
모든 스레드 종료 대기
최종 sharedVariable 값 출력
이러한 데이터 레이스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상호배제라는 기법이 있다 공유자원을 모든 쓰레드/프로세스가 원하는 때 언제든지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하지 않고 제한적으로 허용하는 방식이다 상호배제를 이용하는 기법에는 뮤텍스 락, 세마포아 락 등이 존재한다
Critical Section은 병렬프로그래밍에서 둘 이상의 스레드가 동시에 접근해서는 안되는 공유 자원 (파일, 입출력, 공유 데이터)을 접근하는 명령문 또는 코드의 일부 영역을 의미합니다 병렬프로그래밍에서 임계구역을 값을 동시에 읽고 쓰는 동작을 수행하면 읽는 시점이 변경된 값인지 변경되기 전 값인지 예측할 수 없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동기화 기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mutex란 mutual exclusion(상호배제)의 약자로 임계구역의 동시 접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화장실 열쇠가 하나가 있고 화장실을 갈려면 열쇠가 필요하면 화장실을 가고싶은 사람들은 기존에 화장실을 간 사람이 돌아와서 열쇠를 반납하기 까지 기달려야 할 것입니다 이처럼 임계구역에 하나의 스레드만이 접근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을 mutex lock이라고 합니다
세마포어 락(semapore lock)이란 mutex lock과는 다르게 하나 이상의 스레드가 공유 자원에 접근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 안에 변기가 세칸이 있다면 기달리는 사람은 세칸중에 한칸이라도 비어있으면 들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세마포어의 값 만큼 임계구역에 접근할 수 있게하는 방법을 세마포어락 이라고 합니다
mutex lock | semapore lock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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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목적 | 단일 리소스에 대한 상호 배제 | 여러 리소스를 동시에 관리하거나 한정된 개수의 스레드만 동시에 접근 할 수 있게 제어 |
값의 의미 | 0 또는 1 값을 가지고 있으며 0은 잠금상태(사용중) 1은 해제상태를 의미합니다 | 세마포어는 초기값을 가지며 해당 값 만큼 스레드가 동시 접근 가능합니다 스레드가 접근할때마다 값이 줄어들며 0이하인 경우에는 스레드가 대기해야합니다 |
unlock방식 | lock을 건 스레드만 unlock이 가능합니다 | lock을 걸지않은 스레드도 signal을 이용해서 unlock이 가능합니다 |
교착상태(Dead lock)은 상호배제에 의해 나타나는 문제점으로 두 개 이상의 작업이 서로 상대방의 자원을 필요로 하여 작업이 끝나기만을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아무것도 완료되지 못하는 상태이다
교착 상태의 발생 조건 (모두 성립해야 발생)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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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 배제 | 하나의 프로세스가 자원을 사용중일 때 다른 프로세스는 그를 사용할 수 없다 |
점유 대기 | 최소 하나의 자원을 점유하고 있으면서 다른 프로세스가 사용중인 자원을 추가로 점유하기 위해 대기하는 프로세스가 존재한다 |
비선점 | 다른 프로세스가 자원을 사용중인 경우 그 사용이 끝날 때 까지 강제로 뺏을 수 없다 |
순환대기 | 프로세스 간의 자원 요청이 원형으로 연결되어 순환 형태의 대기 상태가 형성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프로세스 A는 프로세스 B가 점유한 자원을 필요로 하고 프로세스 B는 프로세스 C가 점유한 자원을 필요로 하며 프로세스 C는 프로세스 A가 점유한 자원을 필요하 하는 식입니다 |
예방기법 : 예방기법은 교착상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착상태 발생의 네가지 조건 중에서 하나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회피기법 : 회피기법은 교착상태가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교착상태가 발생하면 적절히 피해나가는 방법으로 대표적으로 은행원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발견기법 : 발견기법은 시스탬이 교착상태가 발생했는지 점검하여 교착상태에 있는 프로세스와 자원을 발견하는 방법입니다 교착상태 발견 알고리즘과 자원 할당 그래프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복기법 : 회복기법은 교착상태를 일으킨 프로세스를 종료하거나 교착상태의 프로세스에 할당된 자원을 선점하여 프로세스나 자원을 회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아상태란 특정 프로세스의 우선순위기 낮아서 원하는 자원을 계속해서 할당 받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기아상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순위를 수시로 변경하거나 오래기다린 프로세스의 우선순위를 높이는 등 스케줄링관련 조치가 필요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