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기본_객체지향 개념

gayoung·2022년 3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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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 완전 정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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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여러개의 독립된 단위인 객체들의 모임으로 객체를 통해 메세지를 주고받고, 데이터 처리 진행
  •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 용이하게 만듦
  • 역할과 구현의 분리
  • 추상화, 캡슐화, 상속, 다형성이 중요한 특성

2. 객체지향의 4대 특성

1) 캡슐화

  • 객체의 속성과 행위를 클래스로 묶음
  • 실제 구현 내용을 일부 외부에 감춰 은닉(외부: 다른 클래스에 속한 객체)
  • 필요정보만 알려주면 됨

2) 상속

  • 이미 존재하는 객체를 기반으로 확장된 객체 만드는 방법으로 기존 객체의 속성, 동작 모두 사용 가능(extends CLASS)
  • 여기에 다른 속성이나 동작 추가 가능

3) 다형성📌📌

  • 객체지향의 핵심
  • 같은 지시에 대해 다른 종류의 객체가 동작을 다르게 하는 것
  • 어떤 구현이 실행될 지는 실행 중에 결정(일반적인 함수 호출은 컴파일 중에 결정됨)
  • 다형성을 사용하려면 상속관계 필요(자식객체에서 부모객체 함수를 다르게 구현: overriding)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

4) (데이터) 추상화

  • 객체의 구현 방법에 종속되지 않겠다는 의미
  • 객체 사용 시 그 안에 정확히 어떤 데이터가 있는지 알 필요가 없음
  • 객체 안에 있는 데이터에 직접 접근 불가능(private, 캡슐화는 추상화를 이루는 방법 중 하나)
  • 다형성을 통한 추상화와는 약간 다름 - 추상클래스(abstract class) 나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추상화

5) 연관

  • 어떤 객체가 제공하는 기능을 다른 객체가 이용하는 관계
  • 상속은 자식 객체가 부모 객체의 모든 것을 내포함
  • 연관은 한 객체가 다른 객체를 참조함

6) 컴포지션

  • 여러 개의 부품으로 새로운 개체를 만드는 방법
  • 부품 그 자체로는 존재 의의가 없음

7) 집합

  • 여러 객체를 모아 다른 객체를 만들지만, 별도로 존재 가능

3. 역할과 구현의 분리

  • 뮤지컬을 할 때 역할이 존재하고, 하나의 배역에 여러 배우들을 캐스팅한다.
  • 배역은 지정되어있고, 배우는 대체가 가능하다. -> 배역 = '역할', 배우 = "구현" ->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함
    • 역할 = 인터페이스
    •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4. SOLID 개념

  • 클린 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1) 단일 책임 원칙(SRP)

  •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을 가져야 한다. ->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게 만드느 것 (ex. UO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 분리)

2) 리스코프 치환 원칙(LSP)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수 있어야함.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 부모클래스 객체(A)를 자식클래스(B)의 객체를 가기에 대신 사용
    • A a = new B;

3)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SP)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나음
    • ex)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ex)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잔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4) 의존관계 역전 원칙(DIP)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해라 = 역할에 의존해라

5) 개방-폐쇄 원칙(OCP)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다형성만으로는 DIP와 OCP를 지킬 수 없다!]

public interface MemberBiz {
    public void login() throws Exception;
}
public class UserBizImpl implements UserBiz {

    public void login() throws Exception {
    }
}
// 인터페이스 = new 구현체 -> 역할에 의존
// 현재 상태는 실질적으로 구현체에 의존하고 있음
// 이때 UserBiz userBiz; 이렇게만 작성하면 추상화된거기 때문에 구현체가 없어서 실행할 수 없음
UserBiz userBiz = new UserBizImpl();
userBiz.log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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