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x코딩온] 웹개발자 입문 과정 프로젝트 회고 | 3차 프로젝트

dazzle·2023년 5월 20일
0

포스코X코딩온

목록 보기
11/11
3차 프로젝트가 끝이 났다..!🤭 팀프로젝트로만 따지면 2차..?
개인 미니 프로젝트도 있었다! 글은 아직도 작성중,,이라 비밀글이다,, 머쓱🙄

2차 팀프로젝트

한번 해봤다고 처음보단 겁이 덜났었다. 
하지만 이번엔 또 다른 걱정이 나를 고민의 늪으로 이끌었다,,

2차 프로젝트는 백엔드 수업까지 마친 후 진행되던 과정이라 백엔드, 프론트엔드를 선택하여
원하는 파트를 구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정말 많이 고민을 했었다. 결정할 수 있는 기간을 꽉 채워 고민을 했다.

**결론은 백엔드를 해보자!! 였다. **


1차 프로젝트 때 프론트엔드를 해봤고,
이번 기회가 아니면 백 쪽을 접 할 기회가 이대로 없을 것 같단 생각이 들었다.

아마 이번 회고는 백엔드요소가 많이 비추어질 것 같다!

📸 프로젝트명 - Cosmopolitan


  • 🧨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된 계기

⚡ 늘 모든 일에 그렇듯 주제를 정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것 같다.
   이번이라고 다른 건 없었다.. 흑흑 😭
   
   정말 많은 주제가 거론되었고 많은 대화가 오갔다.
   하지만 이건 이래서 패쓰 저건 저래서 패쓰,,
   
   처음 고르고 거론 된 것이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세상의 이치인가..?
   쇼핑만 그런 줄 알았는데,,ㅋㅋㅋㅋㅋㅋ쿠ㅜ
   
   처음으로 말이 나왔던 주제가 선정이 되었다.
   
   그거슨 바로바로! 칵테일 제조법 추천 사이트!
   대화를 나눠 본 결과 팀원들이 술을 즐기는 분들이라 주제가 '술'이라는 것에 대한
   부담감도 없었고, 오히려 좋을 것 같단 의견으로 통일이 되었다.
   
   이렇게 주제를 정한 뒤 바로 작업이 시작되었다. 

  • 🧨 주요 기능

⚡ 메인 화면 - three.js 라이브러리 활용하여 3D 모델 구현

   칵테일 리스트 페이지 - 검색 기능
   
   칵테일 리스트 상세페이지 - 스와이퍼 라이브러리 사용
   
   게시판 페이지 - 게시글 생성, 게시글 내용 조회 및 삭제
   
   찜 목록 - React rating 모듈 사용 state로 관리
            session 값 이용해서 계정 찜 목록 유지
            
   별점기능 - React rating 모듈 사용 state로 관리 
             session 값 이용해서 계정 찜 목록 유지
             
   칵테일 추천 기능 - nodeml 적용, 사용자 기반 추천 알고리즘
   
   
   로그인, 회원가입 - CRUD 사용, bcrypt 모듈로 해싱 처리
   카카오톡 로그인 기능 - Rest API 사용
   
   
   회원정보수정 및 삭제 기능 - CRUD 사용
   
   페이지 보안성 강화 - XSS, SQL injection 방지
   
   파이썬을 이용한 칵테일 정보 크롤링 - beautifulsoap 모듈을 이용해
          칵테일 정보 및 api 값 조합. googletrans 모듈을 사용해 자동 번역
   
   테스트 DB 데이터 통일 - 테스트 데이터 생성 파일을 통해 개발과정에서 같은 데이터 사용

  • 🧨 내가 구현한 부분

⚡ 로그인, 회원가입
   카카오톡 로그인 기능
   게시판 페이지
   회원정보수정 및 삭제

** 구현한 기술에 대한 글 따로 작성 예정 많관부~~~ 헤헷 =3


  • 🧨 내가 잘한 점

항상 그렇게 말하던 내 끈기를 보여줄 수 있던 프로젝트였던 것 같다.

로그인,회원가입
게시판 페이지
회원정보수정 및 삭제 
를 구현하는는 것에서도 물론 난관이 있긴 했지만, 크나큰 난관은 없었다고 생각하는데

정말 생각도 못 한 점이 있었다..
소셜로그인을 구현하고 싶단 생각 하나로 맨땅에 해딩을 해버렸다.
헬멧이라도 좀 쓸 껄,,ㅋㅋㅋㅌㅋㅌㅋㅌㅋㅋㅋ쿠ㅜㅜㅜㅜ

생각보다 많이 어려웠다.. 하지만 포기하지않고 끝까지 구현해냈다!!!!!!!!!!!!!!!!

팀원들은 포기했고, 빼고 가잔 말까지 들었지만..,,
팀프에 피해가 가지않게 정규 수업 이외에 집에 가서 새벽까지 하는 식으로 
구현에 성공하고 말았다. 

내 끈기 칭찬해 ~~~~~~~

** 더 자세한 내용은 위에 말했듯 글을 따로 작성 할 예정!
  • 🧨 내가 못한 점

포기하는 방법을 아는 것도 중요한건가 라는 의문이 들었다.
팀프에 피해가 가지않는 선에서 끝까지 노력한 점은 높게 살 점이지만,
한편으론 내가 사용했던 그 새벽시간에 다른 것을 구현했다면?
더 많은 기능,기술이 들어갈 수 있지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들곤했다.

0개의 댓글